지난해 은행권 1인당 생산성은 외환은행이 가장 높았으며, 임금은 신한은행이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해 당기순이익을 총 직원 수로 나눠 집계한 노동자 1인당 평균 순익은 외환은행이 1억 430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외환은행 직원은 7,047명, 당기순이익은 1조62억원 규모다.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의 1인당 순익은 각각 1억3000만원, 1억1300만원으로 외환은행의 뒤를 이었다.

지난해 론스타게이트와 외환은행 불법매각이 이슈화 되면서 외환은행과 거래하면 론스타를 살찌우는 것 아니냐는 고객들의 판단이 작용해, 외환은행 고객의 대량이탈을 일각에서는 우려했다. 그러나 노동자 1인당 생산성은 이런 우려를 일거에 불식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금융노조 외환은행지부 관계자는 “외환은행 직원들은 은행이 고객에게 외면을 받을 경우, 투쟁은 의미가 없다는 인식하에 지난해 ‘투쟁과 영업이라는 이중고’를 잘 헤쳐 나온 결과”라고 풀이했다.

외환지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외환은행의 경쟁력이 다시 한 번 입증된 것이기 때문에, 외환은행이 지닌 경쟁력이 가장 잘 보존될 수 있는 방향으로 향후 대주주 지분매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외환은행은 은행명과 장기적 발전을 보장할 수 있는 국내외 금융기관이 인수주체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동자 1인당 평균 임금은 신한은행이 7,10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신한은행의 지난해 인건비는 총 9,053억 원이었으며, 직원은 12751명으로 집계됐다. 노동자 1인당 평균 임금은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각각 6,300만원을 기록해 신한은행의 뒤를 이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4월 조흥은행과의 통합, 지난해 10월 양 은행의 전산통합 등으로 업무량이 늘면서 시간외 근무수당 비중이 큰 폭으로 늘다는 지적이다.

조흥지부의 한 관계자는 “주말근무, 휴일근무 수당이 엄청나게 많이 늘었다”며 “지난해 10명의 노동자가 과로사, 암, 돌연사 등으로 사망했던 것이 상징적으로 말해주듯, 죽음이 만들어낸 피를 먹고 나온 수치”라고 설명했다. 1인당 최고 임금이라는 수치만 가지고, 신한은행 직원들의 임금을 ‘풍요로운 돈 찬치’ 정도로 봐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신한지부 관계자도 “현상적으로는 지난해 4월 통합 당시 받은 보로금(특별상여금) 규모가 2005년에 비해 700~800만 원 가량 많았기 때문”이라며 “전산통합이나 합병 관련 업무 때문에 퇴근시간이 많이 늦어져 시간외수당, 휴일 수당 등이 급증한 것도 주된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금융 노동자가 보는 시중은행 실적
은행권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국민은행 2조4721억원, 신한은행 1조6592억원, 우리은행 1조6341억원, 하나은행 1조383억원, 외환은행 1조62억원, 기업은행 1조531억원 등을 기록했다. 주요 6개 은행의 당기순이익은 8조862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05년 8조5860억원에 비해 2769억원 증가한 것으로 다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운 것이다. 금융노동자들은 은행권의 사상 최고 순익을 어떻게 볼까.

금융노조 조흥은행지부의 한 관계자는 수치상의 당기순이익과 노동자들의 임금부분과는 크게 관계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과거 노사 합의형태로 지급해온 상여금이 최근엔 ‘집단성과급’이라는 것으로 제도화 됐다”면서 “당기순이익이 아무리 많이 나더라도 목표이익의 80% 이하일 경우 집단성과급을 한 푼도 받지 못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집단성과급은 영업 관련 순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산정되는데 노사협의를 통해 기준을 논의한다. 이 협의과정에서 “당기순이익의 태반이 특별이익이라고 은행측이 주장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실제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노동자가 받는 집단성과급의 규모는 적어질 수밖에 없다”라는 설명이다. 즉, 외형적으로 엄청난 당기순이익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노동자들의 가져가는 집단성과급 규모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국민지부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감독 기준에 따라 당기순이익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에서 감독기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순익규모가 크게 영향을 받는다”면서 “올해 당기순익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돼, 금감원에서 사실상 충당금 규모를 지난해 12월 말 상향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감독기준에 따라 수치는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신한지부 관계자와 하나지부 관계자는 주주이익극대화의 폐단을 지적했다. 신한지부 관계자는 “절대적인 이익이 많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이익의 대부분은 주주배당으로 많이 할당된다”고 지적했으며, 하나지부 관계자도 “주주 배당으로 많이 빠져나간다는 의미는 시중은행들의 외국인 주주비율이 상당히 높은 상황을 감안하면,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재 주주 배당위주에서 주주는 물론, 노동자, 사회에 이익환원, 내부유보 등 다양하게 이익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게 이들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이밖에 조흥지부 관계자와 하나은행지부 관계자는 현재 은행권의 수수료 마진이 당기순이익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 즉 방카슈랑스, 카드, 펀드 판매 등 비은행업무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수익 비중이 당기순이익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비정상적인 구조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올해 역시 은행권은 신용카드 부문에 주력하면서 수익에서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을 더 높게 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은 상당히 우려되는 부분이라는 게 이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1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