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의 여성사업 강화를 위해 여성담당 부서를 독립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25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이들은 상임집행회의를 중심으로 여성사업 강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대의원대회에서 여성할당제도 적용되고 있고, 사회적으로 여성 활동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인 만큼 관련 정책·조직을 세밀하게 추진해 나가자는 뜻이다. 더 나아가서는 한국노총 여성부위원장을 선출해 여성위원회 업무를 전담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한국노총에서 지금까지 여성이 부위원장이 임명되거나 선출된 적은 없었다.

그러나 조직개편과 관련 예산도 뒤따라야 하는 만큼 논의는 아직 정리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여성업무를 독립기구로 편제한다면 비정규직, 이주노동자, 소외계층 등 다른 중요한 문제들과의 형편성 문제도 고려해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특별히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는 많지 않아 여성업무 독립편제는 어떤 방식으로든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노총은 여성과 비정규직, 교육업무를 담당하던 평등사업본부를 둔 적도 있었지만, 지난 2004년 조직개편에서 본부를 폐지했다. 이후 여성업무는 정책본부에 귀속됐지만, 인력 등의 부족으로 노조 내 적극적인 여성사업을 펼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어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