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가 직원들 세 명 중 두 명이 경영합리화에 찬성하고, KTX 승무원의 직접고용을 반대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내놨다. 철도노조는 “여론이 악화되자 책임회피를 위해 급조된 여론조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공사가 이런 결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문 문항을 만들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철도공사, 직원 대다수 KTX 승무원 직접고용 반대 철도공사는 22일 임직원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공사의 경영합리화가 ‘잘 이뤄지고 있다’는 응답이 73.4%에 달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특히 KTX 승무원의 직접고용 요구가 ‘경영합리화에 역행하는 과도한 요구로 공감이 가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62.4%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승무원들이 먼저 장외투쟁을 중단하고 공사 포용방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46.7%, ‘철도공사가 양보를 해서라도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27%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밖에 철도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응답은 92.4%에 달했고 철도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데 65.5%가 손을 들었다.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응답은 33.7%에 그쳤다.

KTX승무서비스 제도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71%에 달했다. 반면 승무서비스의 계열사 위탁에 대해서는 ‘경영합리화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정책이다’는 응답이 53.7%, ‘열차의 안전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정책이다’는 응답이 42.7%인 것으로 조사됐다.

철도공사는 “이번 조사에서 직원들은 공사의 경영합리화 및 전 KTX승무원의 직접고용 불가 원칙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며 “노조원이 80%를 넘는 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인 점에서 주목할만하다”고 주장했다.

노조, “책임회피”...“질문 따로 답 따로”

이런 공사의 발표에 대해 철도노조는 “사회적 비난 여론을 피해가려고 말도 안 되는 근거로 직원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분리되어 함께 일하는 열차승무원을 상대로 업무의 연관성을 조사한 적이 있다”며 “대다수 정규직 직원은 업무자체를 분리할 수 없고 강제적인 업무분리로 인해 승무업무 자체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답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는 “장기 파업 중인 KTX승무원을 지원하기 위한 철도노조 조합원의 CMS 참가수가 7,000명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못 박았다.

특히 철도노조 한 관계자는 질문 문항 자체를 문제 삼았다. 안전문제와 관련한 질문문항이 두개인데 답변을 각각 달랐다는 것이다. 승무원의 직접고용 요구에 대해 반대하는 42.7%가 ‘열차의 안전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정책’이라고 답했는데 또 다른 문항에서 승무원들이 안전문제 및 핵심업무를 담당하느냐고 묻자 ‘공감한다’는 응답은 35.9%에 머물렀다는 것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조사 자체에 신뢰성을 가지기 어렵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교묘하게 가르기 위한 일로 최고경영자(CEO)로서 해서는 안 될 일까지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