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직원 대다수 KTX 승무원 직접고용 반대 철도공사는 22일 임직원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공사의 경영합리화가 ‘잘 이뤄지고 있다’는 응답이 73.4%에 달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특히 KTX 승무원의 직접고용 요구가 ‘경영합리화에 역행하는 과도한 요구로 공감이 가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62.4%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승무원들이 먼저 장외투쟁을 중단하고 공사 포용방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46.7%, ‘철도공사가 양보를 해서라도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27%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밖에 철도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응답은 92.4%에 달했고 철도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데 65.5%가 손을 들었다.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응답은 33.7%에 그쳤다.
KTX승무서비스 제도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71%에 달했다. 반면 승무서비스의 계열사 위탁에 대해서는 ‘경영합리화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정책이다’는 응답이 53.7%, ‘열차의 안전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정책이다’는 응답이 42.7%인 것으로 조사됐다.
철도공사는 “이번 조사에서 직원들은 공사의 경영합리화 및 전 KTX승무원의 직접고용 불가 원칙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며 “노조원이 80%를 넘는 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인 점에서 주목할만하다”고 주장했다.
노조, “책임회피”...“질문 따로 답 따로”
이런 공사의 발표에 대해 철도노조는 “사회적 비난 여론을 피해가려고 말도 안 되는 근거로 직원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분리되어 함께 일하는 열차승무원을 상대로 업무의 연관성을 조사한 적이 있다”며 “대다수 정규직 직원은 업무자체를 분리할 수 없고 강제적인 업무분리로 인해 승무업무 자체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답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는 “장기 파업 중인 KTX승무원을 지원하기 위한 철도노조 조합원의 CMS 참가수가 7,000명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못 박았다.
특히 철도노조 한 관계자는 질문 문항 자체를 문제 삼았다. 안전문제와 관련한 질문문항이 두개인데 답변을 각각 달랐다는 것이다. 승무원의 직접고용 요구에 대해 반대하는 42.7%가 ‘열차의 안전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정책’이라고 답했는데 또 다른 문항에서 승무원들이 안전문제 및 핵심업무를 담당하느냐고 묻자 ‘공감한다’는 응답은 35.9%에 머물렀다는 것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조사 자체에 신뢰성을 가지기 어렵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교묘하게 가르기 위한 일로 최고경영자(CEO)로서 해서는 안 될 일까지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