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1지역조직, 1공무원노조’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걸고 연초부터 공무원노동자 조직화를 위한 발걸음을 가쁘게 내딛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한국노총은 기가입한 교육기관공무원노동조합연맹의 확대 강화에 나서는 한편, 노조를 설립했지만 상급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공무원단체와 접촉도 늘려나가기로 했다.

14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노총은 이를 위한 준비로 16개 지역본부와 52개 지역지부 등 모든 지역조직에 “해당지역에 있는 공무원노조 현황을 파악해 오는 31일까지 조직본부에 보고할 것”을 공문을 통해 지시했다. 아울러 지역본부는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노조와 시도교육청 등 적어도 1개의 지역공무원노조를 조직하고 지역지부는 지자체공무원노조를 중심으로 역시 1개의 노조를 건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같이 조직본부가 연초부터 조직화 사업에 매진하고 있는 것은 이용득 위원장이 새해 들어 노조 조직률 향상과 대중성 확보를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위원장은 한국노총의 조합원 조직률 향상을 통해 ‘제1노총’의 위상을 회복하겠다는 꿈을 품고 있다.

또한 공무원노조는 세계적인 노조 약화 추세에서 유일하게 조직률도 늘고 조직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더불어 한국사회에서는 아직 미개척 분야가 많은 ‘블루오션’이기에 공무원조직화는 조직사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과제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조직본부는 한국노총 산하 공무원조직을 총망라하는 공무원연맹 설립을 목표로 △기가입된 교육기관공무원노련의 확대강화를 통한 조직 확대사업 전개 △상급단체 미가입 중앙정부 공무원노조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조직화 △미조직 기관에 대해서는 노조설립 초동주체 발굴 및 노조 설립 등의 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은 각 지역조직에 공무원노조를 조직할 전담간부를 배치할 것을 주문했다. 오는 3월까지는 공무원노조를 실제 조직하지는 못하더라도 이를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아울러 공무원노조의 핵심 요구 사항인 △정년차별 철폐 △공무원연금개악 저지 △공무원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해 대정부 및 대정치권 협상과 투쟁에서 나서기로 했다.

최인백 조직본부장은 “이용득 집행부 들어서 조직화를 강조해 왔지만 지난해까지는 로드맵과 비정규직 법 등의 투쟁을 진행하면서 이를 꾸준하게 진행하지 못했던 한계가 있었다”며 “올해는 가용 자원인 지역조직을 최대한 활용해 비정규직 보호와 공무원조직화를 위한 노력들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