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이 현대차노조를 비판했다면서요? 비판하는 논리가 대체로 뭔가요?

- 예, 이들의 논리 중 공통점은 현대차노조가 사내하청 등 비정규직을 위해서 한 것이 뭐가 있느냐는 건데요. 한마디로 정규직 이기주의로 똘똘 뭉쳐 있다는 거죠.

- 비판이 일면 타당한 면도 있어 보이는데, 뭔가 꺼림칙한 대목이 없지 않네요.

- 그렇죠. 현대차노조가 비정규직을 위해서 뭘 했느냐고 물어보는 것은 굳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어딘가 빗나간 느낌이죠.

- 그렇다면 정치권답게, 공정하게, 현대차 회사가 비정규직을 위해서 뭘 했는지는도 물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요? 회사가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이나 정규직화를 위해서 노력했는지, 노조에게 그렇게 하자고 한 번이라도 먼저 얘기한 적이 있는지 물어봐야죠.

- 또, 검찰이나 법원 같은 사법부한테도 비정규직을 위해 뭘 했는지 물어봐야 하고, 노동부나 행자부 기획예산처 같은 정부 부처에도 물어보는 게 공정하죠.

- 또 있네요. 정치권 스스로에게도 물어봐야죠.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이 사내하청이나 파견직 등 비정규직을 위해서 뭘 했는지 스스로 물어봐야겠죠. 검찰이 현대차 사내하청을 불법파견이 아니라고 했고, 노동부가 KTX여승무원을 ‘적법도급’이라고 했는데, 과연 정치권은 그때 어디서 뭘 하고 있었는지 분명하게 답하는 것이 정치적 도의 아닐까요.

이름 바꾼다고

- 정부가 대부업체의 상호에 ‘대부업’이라는 용어의 의무 표기화를 추진하자, 업계에서 좀더 부드러운 표기안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합니다. 예컨대, 'ㅇㅇ소비자금융', 'ㅇㅇ생활금융' 식으로 말이죠.

- 이러자, 민주노동당 경제민주화운동본부는 “늑대가 양의 탈을 쓴다고 늑대의 속성이 달리지는 것은 아니”라며 발끈 했는데요. 사실 연 이자 66%의 ‘소비자금융’을 이용하는 게, ‘생활금융’ 인 상황이면, 늑대라는 말도 과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 더구나 ‘대부업’이라는 말에 부정적이 이미지가 떠오르는 것도, 그들의 과도한 채권추심과 고금리에서 비롯된 것이니, 탈바꿈이라는 말을 이럴 때 쓰는 것 같습니다.

- 차라리 ‘고금리업’으로 표기하는 것을 의무화 하는 것은 어떨까요? 정확한 이름이 될 거 같은데요.

농성도 어렵네

- 310일 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KTX 여승무원들이 9일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농성을 시작합니다.

- 그런데 농성 방법을 놓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던 모양입니다. 처음에는 천막을 치기로 했습니다. 그나마 천막을 치면 찬 겨울 칼바람이라도 막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 그런데 서울역 광장이 문제였습니다. 그곳에 있는 노숙자들을 감당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 거죠. 물론 건장한 사내들도 쉽지 않은데 처자들이 막아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 게다가 철도노조가 한참 선거철인 점도 천막농성을 어렵게 했습니다. 방패 역할을 할 인력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결국 천막농성 계획은 바뀌었습니다. 대신 서울역 광장에 방송차량을 놓고 그곳에서 종일(주간) 농성을 하는 것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래저래 농성하기도 어려운 시절입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