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과 민주버스노조, 민주택시노조연맹, 화물통합노조(준) 등 4조직이 26일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연맹으로 다시 태어난다. 이들 4조직은 수차례의 논의를 거쳐 지난 2월 대표자들이 올해말까지 통합연맹을 구성하고 내년 말에 공공서비스노조와 운수노조를 합해 공공운수산업노조로 전환키로 결의한 바 있다. 통합연맹 준비위원회는 25일 오후6시부터 운영위원회를 열고 26일 오후4시에 SH공사 강당에서 출범 대의원대회를 개최키로 최종 확정했다.

막판 진통 … 연내 구성목표 좌초될 뻔

합의는 쉽지 않았다. 지난 19일 민주택시연맹이 통합연맹 준비위원회 운영위에서 26일 통합 대의원대회 유보를 요청하면서 출범은 역풍을 맞았다. 민주택시연맹이 주장한 내용은 공공연맹이 제시한 통합관련 기본방침 전반에 문제를 제기했다. 여기에는 명칭부터 통합연맹의 목표와 위상·임무, 통합연맹 임원 임기, 통합연맹 의무금, 상근자의 인력재배치와 인건비, 조직체계까지 포함돼 있다.

그뒤 4조직은 대표자 회의와 운영위원회를 번갈아 열며 막판에 불거진 이견을 조정하려고 노력했다. 특히 지난 21일 대표자들이 만나 22일까지 새벽까지 밤샘 논의를 벌였고 다시 22일에 대표자회의, 운수노조 준비위원회, 통합연맹 준비위원회 운영위를 번갈아 열었다. 결국 23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26일 출범식 연기 뒤 올해 안에 다시 만나 얘기를 하자”는 수준에서 논의를 끝냈다. 연내 구성 목표 자체가 좌초될 위기에 빠진 셈이다.

하지만 23일과 24일 상황이 다시 급반전했다. 23일 운수노조 준비위원회 회의에서 택시노조연맹이 고민을 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뒤 24일에 통합 대의원대회를 26일 연다는 안을 받아 들이면서다.


일단 출범은 한다 … 쟁점은 산적

26일 출범 대의원대회가 성사되기는 했지만 택시노조연맹에서 제기한 쟁점은 대부분 그대로 남아 있다. 우선 해결된 쟁점은 명칭을 전국공공운수노조연맹으로 한다는 것, 2007년말까지 공공운수서비스노조 출범을 통합연맹의 목표로 한다는 것 등이다.

또 가장 논란이 됐던 상근자 임금은 내년 3월말까지 계속되는 과도 집행부는 현행대로 유지하고, 그뒤 운수노조와 공공서비스노조 지도부들이 체계를 만들어 단일화 하기로 했다. 지역체계는 공공노조 지역본부와 운수노조 지역본부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지역협의회 수준으로 운영키로 했다. 사실상 포괄적인 합의를 하고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논의는 뒤로 미뤄 놓은 셈이다.


"통합연맹 성공은 운동의 성공"

한편, 임성규 통합연맹 준비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역사적인 출범을 맞아 그간의 과정에 대해 "옥동자를 낳기 위한 산고"라며, "안고 있는 과제나 문제를 표출하지 않고 잠복된 상태로 통합했으면 더 큰 문제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본지는 모레자로 임성규 위원장의 인터뷰를 실을 예정이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