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농협중앙회지부가 썩은 조직의 병폐들을 근원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인사혁신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농협중앙회지부가 인사혁신을 들고 나온 것은 지난 5월 서울 양재동 부지 매각과 관련해 현대차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로 농협중앙회장이 구속되는 등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부정부패의 근본적 원인이 십수년간 지속된 땜질식 사후처방에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농협중앙회지부(위원장 김종현)는 14일 “올해 말 인사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경영진은 위기의식으로 무장해 원칙 있는 인사를 단행하고 산적한 현안을 헤쳐 나갈 것”을 촉구했다.

◇ “사측의 안일한 자세 좌시 않겠다” = 농협중앙회지부가 강력하게 나오고 있는 것은 사측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농협 신경분리와 한미FTA 등 내외적 주요 현안이 여전히 ‘진행형’에 있는 상황에서 사측은 이런 위기감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조직개편을 최근 일방적으로 강행했다는 게 노조 관계자의 설명이다.

김종현 위원장은 “썩은 고름에서 새살이 돋을 수 없다”며 “고통은 따르겠지만 근원적인 원인을 도려내야 올해와 같은 불행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인사 원칙 지켜야” = 농협중앙회지부는 사측에 ‘패거리인사’, ‘코드인사’로 대표되는 동종교배의 인사관행을 근절할 것을 촉구했다. 지연, 학연, 사적친분을 고리로 진행되는 인사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형순 정책실장은 “동종교배식 인사는 내부견제 장치를 무력화시켜 부패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며 “건전한 상호비판과 견제 등이 작동되는 조직구조의 첫걸음은 원칙이 있는 인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출세를 위해 정치권, 조합장 등에게 전방위 로비를 펼치는 경영진은 철저히 배제할 것이라고 노조는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지역본부장, 본부 부실장들 중 사건사고에 연루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본부 부실장 인사는 특정 학교, 지역편중 인사가 배제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1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