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2004년까지 주요의사결정기구에 30%이상의 여성할당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으나, 가능성 여부에 대해서는 불투명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 현재 민주노총의 여성조합원 비율은 23.3%이지만, 총연맹의 경우 △대의원대회 참여율 6.2% △중앙위원회 7.0% △중앙집행위원회 4.3% △상임집행위원회 0%에 머무는 등 여성의 참여율은 극히 저조한 편이다.

때문에 이번 민주노총의 2004년까지 30%의 여성할당제안은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나, 실현가능성에서는 선뜻 "그렇다"고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대의원대회에 안건이 상정된다고 통과가 되겠냐"로 집중됐다. 토론자로 나선 공계진 금속산업연맹 정책기획실장은 "할당제안에 동의한다"면서도 "대의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금속산업연맹의 경우 여성조합원의 비율이 6.0%에 머무는 등 가장 열악한 환경에서 남성중심의 사고를 갖고 있는 대의원을 쉽게 설득하기가 어려울 것이란 설명. 때문에 할당제가 조직확대에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으며, 노조운동의 민주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주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입장은 상대적으로 여성조합원의 비율(32.4%)이 높다는 사무금융연맹의 처지도 마찬가지. 정소선 연맹 조직국장은 "여성위나 여성의 문제가 선거때 계파적으로 공격당하거나 이용될 소지가 크다"며 "정교한 보완책이 필요하다"면서, 사전 홍보와 교육을 통해 설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