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기념품 납품업체 선정 문제로 지난 12일 집행부가 사실상 사퇴를 선언한 현대차노조가 오는 12월26일부터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선관위 위원을 모집하는 등 선거절차를 밟기로 했다.

현대차노조는 13일 확대운영위를 열어 차기 지도부 선거 일정을 논의한 결과 이렇게 결정했다. 전날 대의원대회에서 조기선거 방침을 결정한 뒤 구체적인 선거시기를 이날 확대운영위에서 논의하기로 했던 현대차노조는 “금속산별 완성과 이에 따른 규약개정을 마무리 한 뒤 총사퇴하겠다”는 집행부 쪽과,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한 일부 간부들 주장을 놓고 장시간 논쟁을 벌였다.

그 결과 이달 26일 확대운영위를 열어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절차를 밟기로 최종 결론냈다. 현재 금속노조는 오는 20일 산별완성대의원대회와 27일 금속연맹 대의원대회를 통한 연맹해산 결의를 예정하고 있다.

이날 결정에 따르면, 현대차노조는 20일 산별완성대대에서 마련될 금속노조 규약에 따라 현재의 노조 규약을 금속노조 지부 규약규정으로 개정한 이후에 기업별노조 위원장이 아닌 산별노조 현대차지부장을 뽑게되는 셈이다. 다만, 지부장의 임기를 현 집행부 잔여임기로 제한할 지, 금속노조 위원장 임기인 2009년 9월까지로 할지 여부 등은 차후 논의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새로운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이 선출될 시점은 빨라도 내년 2월 중순께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13일 당선된 현대차노조 박유기 집행부는 1년여만에 사퇴하게 됐다.

또 현대자동차노조는 이날 확대운영위에서 민주노총과 금속연맹 지침에 따라 예정했던 14, 15일 간부파업과 총파업의 수위를 낮추기로 결정했다. 당초 현대자동차노조는 금속연맹 지침에 따라 14일은 간부파업, 15일은 전면파업을 벌일 예정이었지만 이날 확대운영위에서는 15일도 간부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현대차노조 납품업제 문제
"금품수수는 없는 것으로 확인"
민주노총, 금속연맹은 공식입장 유보
현대차노조 집행부가 조기사퇴 및 조기선거를 결정한 가운데 지난 12일 노조 대의원대회서 발표된 선물납품업체 관련 진상조사보고서는 13일 현재까지 금속연맹이나 민주노총에 보고되지 않고 있다.

현재 검찰 쪽은 업무상 배임 및 사문서 위조, 사기방조 등의 구속된 현대차노조 전 총무실장이 이아무개 씨가 업체 선정과정에서 금품수수 여부를 수사한다는 계획이지만, 현대차노조 진상보고서에 따르면 금품수수혐의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노조 규정에 따르면 부도방지를 위해 유통업체의 경우 연간 매출액 150억 이상이 돼야 계약이 가능하다. 하지만 구속된 이모 실장은 계약업체가 매출액 150억 이상의 대기업 명의를 빌린 것을 알고도 계약서를 위조했으며, 해당업체가 부도나는 과정에서 사건이 공개됐다.


노조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금품수수는 없없던 것으로 진상조사결과 확인됐으며, 부도나기 전에 납품받은 선물에 대해서만 결제를 했기 때문에 노조가 금전상 피해를 보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노조 집행부 사퇴에 대해 상급단체인 민주노총과 금속연맹은 공식입장 발표를 유보하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진상파악을 좀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한 뒤에 입장을 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금속연맹 관계자는 “이 사건에 대해 지도부로부터 어떠한 언질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1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