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필수공익사업장 노조 공동성명에서 민주노총 공공연맹과 한국노총 공공노련이 ‘각각의 이유’로 불참했다.

공공연맹은 일단 “(노사관계로드맵 투쟁을) 9·11 야합의 당사자인 한국노총과 함께 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입장이다. 공공연맹 유병홍 정책실장은 “민주노총에서 9·11 합의를 야합으로 규정하고 한국노총 해체투쟁까지 나선 마당에 한국노총 소속 사업장과 손을 잡을 수 없어 이번 공동성명 발표 과정에 처음부터 불참했다”고 밝혔다. 유 정책실장은 “물론 부분적으로 뜻을 같이 있는 융통성도 발휘할 수 있다지만 이번 사안은 정도의 문제를 넘어섰다”며 “그 어떠한 조건이나 상황변화도 없는 상황에서 해체해야 할 대상(한국노총)과 함께 하는 것은 한국노총에 면죄부를 주는 것과 다름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반면 한국노총 공공노련은 이번 성명 논의에 참여했다가 한국노총과의 관계를 고려해 빠지는 것으로 결정했다. 한국노총 한동욱 홍보실장은 “필수공익사업장 파업권 제한과 관련한 입장은 다른 필수공익사업장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성명의 제목과 내용에서 ‘노사관계 로드맵’이 언급되어 있어 곤란했다”고 밝혔다. 한 홍보실장은 “이미 한국노총에서도 필수공익사업장과 관련한 부분은 문제가 있고 수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황에서, 이번 공동성명이 마치 노사관계로드맵 통과를 거부하는 것처럼 비쳐질 수도 있어 참여를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