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비정규직법 전면무효와 노사관계 로드맵 저지를 요구하며 5일 총파업을 벌였다. 6일에도 민주노총 총파업은 계속되며 한미FTA 범국민본부 주최의 제3차 민중총궐기가 열릴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현대자동차노조와 화물연대 등 9만2천여명(노동부 집계 2만7천명)이 전면파업, 또는 2~4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는 등 총 12만7천여명이 파업을 포함한 단체행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또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포함해 전국 13개 지역에서 동시다발 집회가 열렸으며, 지방에서는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항의방문 투쟁을 벌였다.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국회 앞에서 열린 수도권지역 결의대회에서 “지난달 30일 우리는 패배했고 치욕의 날이었음을 인정해야 했지만 이제 국민들도 비정규직법이 보호법이 아닌 양산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반드시 권리보장법안을 쟁취한다는 승리의 결의를 다지자”고 호소했다. 조 위원장은 “오늘 전국의 동지들이 조직을 재정비하고 힘차게 파업에 돌입했다”며 “내일은 농민들과 함께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자”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계획대로 6일에도 총파업투쟁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민주노총은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중부권 지역 조합원들이 모여 결의대회를 여는 것을 비롯해, 전북(전주), 광주전남(광주), 경남(창원), 부산(부산역), 울산(울산역), 대구(국채보상공원), 강원(원주역), 경북(포항), 제주(제주시청) 등 10개 지역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연다.

이어 오후4시에는 종묘공원에서 한미FTA범국본 주최 제3차 총궐기 투쟁에 참가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날 총궐기 투쟁은 지난 29일 2차 대회에 이어 경찰이 집회금지 통보를 한 상태여서 29일 대회처럼 집회 장소를 바꿔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지난달 29일 총궐기 대회처럼 장소를 바꾸는 한이 있어도 총궐기 대회는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3차 범국민총궐기 대회에 앞서 오후2시 대학로에서는 민주노동당이 ‘비정규확산법 날치기 규탄, 광우병쇠고기 수입중단 촉구, 노무현 정권심판 결의대회’를 연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12월 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