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서울본부가 비리 연루자의 지역본부 임원진출 차단과 선거공영제 도입을 중심으로 하는 민주적인 규정 및 규칙을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본부(의장 박대수)는 29일 오전 본부 5층 강당에서 486명의 대의원 중 380명이 참가한 가운데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같은 규정 및 규칙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통과된 개정안에는 △비리연루자의 지역본부 임원진출 차단 △한국노총 위원장의 지역본부 대의원대회 및 운영위원회 회의소집권 부여 △한국노총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의로 지역본부 임원 인준 취소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지역본부 의장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해 오던 사무실 제공과 예산지원도 이번 기회에 없앴다.

이는 지역본부 임원들의 비리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같은 문제가 지역조직에 발생했을 때 한국노총 중앙의 통제권을 강화시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이휴상 전 서울본부 의장이 비리 문제에 연루 돼 사법처리까지 받았지만, 이에 대해 자체 징계조차 하지 못하는 등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 왔던 것에 대한 반성의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서울본부는 임원선거의 민주성을 확립하기 위해 △위원장-사무총장 러닝메이트제 도입 △선거인단에 의한 선거 진행 △선거공영제 도입 △대의원수 조작을 위한 조합원수 허위보고 방지 등을 결의했다. 이같은 개정안들은 한국노총이 지난 2004년 개정한 ‘혁신규약’과 함께 중앙위원회에서 개정한 ‘시도지역본부 조직운영규정’ 내용을 대부분 반영한 것이다.

아울러 서울본부는 대의원 배정에 여성할당제를 도입해 여성노동자 권익신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비정규직 노동자 조직화를 위해 지역일반노조의 지역본부 직가입이 가능토록 했다.

이밖에 서울본부는 조합원당 50원이었던 의무금을 지난해 대대에서 50원 인상했던 것에 이어 올해 대대에서도 100원 더 인상하는데 합의해 재정 안정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국민과 함께 하는 노동운동'의 일환으로 진행해 오던 ‘노동조합 자원봉사 물결운동’을 더 확대해, 앞으로 300인 이상으로 구성된 ‘농촌돕기운동 자원봉사단’을 발족, 농민단체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박대수 서울본부 의장은 “서울본부는 조합원의 뜻에 따라 지난 1년 동안 개혁적인 사업들을 추진해 왔으며 결국 대의원대회를 통해 규정을 개정하기에까지 이르렀다”며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성숙한 노동운동이야 말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타개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대의원대회에는 백헌기 한국노총 사무총장 등 한국노총 관계자들과 이상득 국회부의장, 권영진 서울시 정무부시장, 최민형 경총 상무 등 노사정 관계자, 엔도오 유끼오 일본 렝고 동경도연합회장 등 3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해, 대의원대회의 개최를 축하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3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