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2일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을 앞두고 “법과 원칙대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중 노동부 차관은 21일 오전 과천종합청사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민주노총은 올해 들어서만 모두 6번째 총파업을 하는 것으로, 한달보름꼴로 총파업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번 파업은 정치파업으로서 불법파업”이라며 총파업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전교조 연가투쟁을 앞두고 김신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과 16개 시도 교육감들은 21일 호소문을 내 연가투쟁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연가투쟁은 불법집단 행동으로 권위주의 시대의 유물이며 학습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주동자뿐만 아니라 단순 가담자에 대해서도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연가투쟁을 방조하거나 연가를 허가하는 교장과 교감에 대해서도 경고조치를 취하게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노동부는 22일 민주노총 총파업 참여 사업장 규모를 지난 15일 총파업 당시와 엇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노동부는 지난 15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 5만6천여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한 바 있다.

노동부 한 관계자는 “자동차 3사(현대차, 기아차, 쌍용차)가 4시간 부분파업을 벌일 것으로 보이며 지난 15일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금호타이어노조, 사회보험노조가 이번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신 지난 15일 파업에 참여했던 금속연맹 일부 사업장은 이번 총파업에서 빠질 것으로 예상돼 지난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