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내에서도 비정규직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이들이 임금격차도 큰 만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한국노총 제주본부가 도내 비정규직 실태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좌남수 열린우리당 제주도 의원 주관으로 18일 오후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주지역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문제 해결과 권익향상을 위한 정책 세미나’에서 양수원 제주본부 교육홍보국장은 ‘도내 비정규직 증가실태’를 밝히며 이같이 주장했다.

양 국장에 따르면, 제주도 내 9월 현재 전체 취업자 수는 28만3천여명이며 이 중 임금근로자는 16만7천명이다. 이 가운데 임시근로자 및 일용근로자는 포함한 비정규직은 임금근로자의 절반수준인 8만1천여명(48.5%)인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양 국장은 “비정규직이 해마다 늘고 있음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유정엽 한국노총 정책부장은 ‘비정규직 보호 법률의 취지와 조속한 입법 필요성’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비정규직의 계속적 증가를 막기 위해 비정규 관련 2개 법안의 조속한 입법처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재희 한국비정규센터 부설 민주노무법인 대표는 “비정규직 노동자는 초국적 금융자본과 기생적 보수정치가 낳은 최대의 희생자이기 때문에 사회정치구조의 진보적 개조를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좌남수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우리 제주지역 공공기관과 개별사업장에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고용불안과 열악한 근로조건 속에서 힘든 생활을 하고 있는 만큼 국회에 계류 중인 비정규 관련법이 하루 속히 통과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특히 오늘 세미나를 통해 제주지역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문제해결과 권익향상을 위한 방안들이 심도 있게 마련됐으면 한다”는 뜻을 전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