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조가 (가)운수산업노조로 조직을 전환한다. 창립 61년 만에 철도노조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대신 화물, 택시, 버스 노동자들과 한집 살림을 하게 됐다. 아울러 쟁의행위 찬반투표 역시 54.6%로 가결됐다.

철도노조는 지난 13일부터 사흘 동안 산별전환투표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산별전환 건은 오후 6시30분 현재 68.4%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개표율은 99%를 넘어 남은 인원에 관계 없이 안건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조합원 2만4,842명 가운데 91.4%가 투표에 참여했다. 운수노조는 화물통합노조(준)와 민주택시, 민주버스노조의 투표 결과에 따라 오는 30일 공공서비스노조와 함께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공공연맹의 최대 조직이자 운수노조의 주축인 철도노조가 산별전환에 성공함에 따라 앞으로 민주노총 내 산별노조 전환 논의는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현재 운수산업노조는 골간체계를 업종본부-지역지부-기업(지역/직종)지회로 삼는 방안이 유력하다. “업종별 편차를 감안, 기업별 노조의 현장성을 살리고 산업별 중앙집중은 점차적으로 강화한다”는 게 운수노조추진위원회의 생각이다. 교섭은 상위협약 우선 원칙을 지키되 상위협약은 최저기준이고 ‘광면(우산)협약’으로 삼아 아랫단위의 이해관계를 해치지 않는 범위로 체결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재정은 총연맹 및 통합연맹 의무금을 제외하고 중앙 4, 본부 3, 지부 3의 비율로 배분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쟁의행위 가결로 철도노조가 올해 두차례의 파업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철도노조가 마지막 카드를 꺼내 든 이유는 임금교섭 때문이다. 노조는 공사가 지난 4월 약속을 이행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공사는 정부 가이드라인을 이유로 이를 거부하고 있다. 철도공사 노사는 임금협약 체결을 위해 8월22일부터 본교섭 4차례, 실무교섭 15차례를 진행했지만 핵심적인 요구안을 놓고 의견 차를 좁히지 못했다.

결국 노조는 최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지난 1일부로 쟁의발생을 결의하고 11월 총력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이번 쟁의행위가 가결됨에 따라 민주노총의 11월 총파업도 힘을 얻을 전망이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1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