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도개선 요구·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거부시 연대총파업도

양대노총이 4일 제도개선, 일방적 구조조정 등 현안 쟁점을 놓고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기로 했다. 양대노총은 또 노동관계 법·제도 개선과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공동으로 연대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양대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 중회의실에서 양조직 산별대표자 연석회의 겸 1차 공동투쟁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현 정부의 공공부문을 비롯한 일방적 구조조정 정책이 신자유주의 정책의 부산물이며, 국민경제의 근간을 허물고 대규모 실업대란을 초래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이런 내용의 합의 결과를 발표했다.

양대노총은 또 5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대규모 공동 파업·집회와 거리행진을 벌이기로 하고, 각 지역에서도 동시다발 파업·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공동투쟁위원회 구성과 관련, 양대노총은 당초 지난달 30일 실무협의 논의 결과를 대부분 수용, 명칭은 '노동기본권 쟁취·일방적 구조조정 저지·노동시간 단축 공동투쟁위원회'로 확정하고 양대노총 위원장이 공동위원장직을 맡기로 했다. 또 공동집행위원장은 양대노총 사무총장 또는 임원 1인이 맡고, 정책, 조직쟁의, 홍보선전 등 각 부문 실무자 5∼6명을 공동집행위원으로 두기로 했다.

양대노총은 이런 회의 결과와 관련, "지속적인 만남과 공동사업을 통해 향후 양대노총의 신뢰와 협력을 증진하고, 노동운동의 단결과 연대 및 통일에 귀중한 경험과 토대가 된다는데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양대노총은 또 이날 회의에서 일방적 의료보험료 인상방침의 철회를 촉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