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 오경호 위원장 등 중앙노동위원회 협상단이 4일 새벽 1시 사측과 고용관련 단협 부속 합의서에 합의하고 파업을 철회한 것과 관련, 노조 집행부의 파업지침을 따랐던 일부 조합원들이 강력히 반발해 전력노조는 당분간 내부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전 최수병 사장과 오경호 노조 위원장 등 노사 대표가 3일 중앙노동위원회 특별조정회의에서 민영화를 사실상 인정하면서 제반 문제점은 노사정협의회에서 협의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 단협부속 합의서에 합의했다.

단협부속 합의서는 △법인 분할시 노조에 사전통보, 근로자의 고용보장과 근로조건 성실 협의 △민영화는 노조, 한전, 정부로 구성된 노사정협의회에서 협의 △민영화시 고용승계 적극 노력 등 3개항이다. 노사는 이외에도 특별조정위원회의 조정안인 휴직제도 등 11개항에 대해 합의했다.

이날 노조 집행부의 파업지침에 따라 삼성동 한전 본사에 집결해 있던 3천여명의 조합원들은 파업철회 소식을 듣고, 집행부 불신임과 파업강행 등을 주장하며 해산을 거부하기도 해 이후 전력노조 내부 진통을 예상케 했다. 발전소계통 조합원들을 주축으로 한 이들은 4일 오전 2시쯤 자진해산하기 시작했으며, 오경호 위원장은 본사에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앞서 전력노조 조정신청에 대한 중앙노동위원회 특별조정회의는 3일 당초 예정시간보다 1시간여 늦은 오후 4시10분쯤 시작됐으나, 회사측의 요청으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그러나 노조측에서 "좀더 논의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며 정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10분만에 정회됐다.

이어 6시에 속개된 회의도 10분만에 정회된 후 공식회의는 3일 자정이 넘어서야 열렸으며, 이 자리에서 노사 합의사항을 발표하고, 오경호 위원장은 '국가경제를 위한 노동조합의 결단'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4일 오전 1시를 기해 공식적으로 파업을 철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