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 서비스 질 개선 및 혁신 추구 등의 목적으로 금융권에서 진행되고 있는 아웃소싱이 비용절감 등의 효과가 거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금융산업노조 제7기 노동대학에 참여했던 김상현 우리금융정보시스템지부 수석부위원장은 금융노조에 제출한 최종 연구 논문에서 딜로이트 컨설팅사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50% 이상의 기업들은 보이지 않는 추가 비용부담을 하고 있으며, 60%의 기업들은 서비스 질 개선이라는 기대치 달성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수석부위원장은 연구논문에서 관점의 전환을 강조했다. 그는 “금융기관은 무한한 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니라 국가와 국민에 대한 공공성을 부여받은 핵심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비용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아웃소싱은 근본적으로 이와 같은 관점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특히 그는 금융기관의 IT 부문을 외국계 기업에 아웃소싱 할 경우 수백만의 개인과 기업 고객 정보는 물론 자금흐름, 핵심 전산기술과 소프트웨어가 유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국가 정보, 통계 자료 등의 국외 유출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아웃소싱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그는 문제를 제기했다.

김 수석부위원장은 지난해 4월 딜로이트 컨설팅사가 500억 달러 이상의 아웃소싱계약 실적이 있는 25개 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인용해 “조사 대상 기업의 70% 가량은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를 갖고 아웃소싱 문제에 접근했다고 답했으며, 25%의 기업들은 아웃소싱 기능을 다시 인하우스(in-house)로 철수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약 50%기업은 당초 아웃소싱 이후 기대했던 효과와는 달리 비용절감의 목적달성에 실패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표 참조>


김 수석부위원장은 이밖에 “전산 업무는 비즈니스 부문에서 IT부문의 개발, 운영 부문까지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부문들의 협조 체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며 “IT부문에 대한 일부 또는 전부를 아웃소싱 하는 것은 계약 주체들 간의 의사소통과 업무협조가 필수적이지만 아웃소싱의 실제 적용 사례를 확인한 결과 의사소통 및 업무협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업무능률저하는 물론 책임소재에 따른 법적 소송의 빈발도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아웃소싱 계약이 만료될 경우 은행부문의 IT안정성 등을 감안할 때 타 업체로의 계약변경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비용부문을 포함한 많은 부문에서 불이익을 감수한 계약이 체결될 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