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가 끝나는 이달 중순부터 보건의료노조 등 필수공익사업장들이 노사관계로드맵 폐지를 위한 공동투쟁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공공연맹, 보건의료노조 등은 오는 19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필수공익사업장 범위 확대, 필수유지업무제도 도입 및 대체근로 허용 안이 담긴 노사관계 로드맵 폐지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공동집회도 개최한다. 이미 보건의료노조와 공공연맹은 지난달 15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필수공익사업장 제도 유지, 필수유지업무제도 도입, 대체근로 허용 등 개악저지를 위해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이어 다음달 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4당 초청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4당의 국회의원과 노동법 학자들이 패널로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노조는 전했다.

아울러 노사관계 로드맵에 대한 법정투쟁도 나설 계획이다. 보건의료노조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사회권 침해로 제소하는 방안과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심판청구 제기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국회 법안 처리 일정에 맞춰 국회 앞 천막농성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교수, 변호사와 노무사 및 단체 등 노동법 전문가들이 망라된 (가칭)'직권중재 철폐 공동대책위'를 꾸리는 등 외곽에서의 지원투쟁도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