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전경련을 중심으로 재계가 구조조정 완료시까지 고용승계 의무를 면제하도록 하는 등 정부가 노동개혁과정에서 정공법으로 밀고 나갈 것을 요구하자 노동계가 "재계가 실업자 양산을 부추기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정식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은 "무책임하고 탈법적인 발상"이라며 "정부에게 정리해고 분위기를 확산시킬 것을 주문하고 있는데, 앞으로 일어날 사회혼란에 대해 책임질 수 있냐"고 반박했다.

또 "경제가 어려운 건 사실이지만 지나치게 위기의식을 확산시켜 인원감축 위주의 구조조정으로 연결시키고 있다"고 주장. 노동시간단축 등 노동개혁과제에 대해서도 재계가 노사관계를 자율적으로 해결할 의지는 전혀 없이 '시간벌기'작전으로 결국 법개정을 무산시키려는 의도라며 비난했다.

손낙구 민주노총 교선실장도 "실업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고용승계 의무를 면제받도록 해달라는 것은 결국 실업자 양산을 더욱 부추기도록 해달라는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노동시간단축 등에 대해서도 재계가 "시간단축시 우리나라의 휴일·휴가일수가 선진국보다 많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며 부정적인 측면을 거듭 강조하자, 법개정을 회피하기 위한 여론호도적 발상이라며 정부가 노동현안에 대한 개혁과제를 조속히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맞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