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 노동부 장관이 29일 ILO 아태총회에서 성차별적 발언을 해서 구설수에 올랐다.

ILO 아태총회 첫날인 29일 저녁 노동부 장관 주최 만찬장에서 이상수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치마와 연설은 짧을수록 좋다고 하더라”며 “인사말을 짧게 끝내겠다”고 말했다.

순간 이 말을 들은 국내외 인사들은 얼굴색이 굳어지며 만찬장이 술렁대기 시작했다. 특히 국제기구 참석자들은 매우 당황스러워 했다는 후문이다.

이날 만찬장에 참석했던 한 국내 노동단체 국제담당자는 “국제단체 인사들이 이상수 장관의 발언을 듣고 깜짝 놀라했다”며 “(이 장관이) 성평등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날 만찬은 개막식과 본회의가 끝나고 대다수 국가 노사정 대표와 국제단체 담당자들이 ILO 아태총회 개막을 축하하고 교류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하지만 이번 총회 의장이기도 한 이상수 장관은 이런 자리에서 상당한 ‘말 실수’를 한 셈이다.

비단 국제기구 인사들만의 문제의식이 아니었다. 국내 노동계도 하나같이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한국노총 한 관계자는 “국제회의에서 장관의 이런 식의 발언은 문제가 많다”는 입장을 피력했고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상당히 문제가 있다”며 “여성국 차원에서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남녀고용평등법에는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연 1회 실시하도록 명문화 하고 있다. 노동부를 비롯한 정부기관도 당연히 그 대상이다.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지도해야 하는 노동부 수장으로서의 적절치 못했던 발언에 대한 국내외의 비난이 더욱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