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노조 9대 임원선거가 갈수록 난항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확대운영위에서 정비·정공·판매 본부에 참정권을 주지 않기로 결정한 후, 현대차노조 선관위는 이달 13∼19일까지 후보등록, 내년 1월 9일 선거를 치르기로 선거 일정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후보등록이 10여일 남은 상태에서 현대차노조에서는 출마 후보팀이 물밑에서 부리나케 움직이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선거권이 배제된 정비·정공 본부에서는 반발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확대운영위의 결과를 뒤집지 못한다는 것이 노조의 공식입장이다.

결국은 법적인 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되면 법원의 결정에 따라 선거일정에 큰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공본부(본부장 이용진)과 정비본부(본부장 모연준)는 30일 공식적으로 2일 대의원대회를 열 것을 소집요청을 해놓은 상태다.

물론 대의원 대상 서명운동을 하고 있는 상태지만, 이 시간안에 전체 400여명의 대의원 중 1/3이상의 서명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노조의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 만약 2일까지 답변이 없다면 두 본부는 결국 선거운동 금지 가처분 신청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비본부는 29일 현대차노조의 6개 현장조직에 공개질의서를 보내, 참정권 박탈에 대한 입장 등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등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그러나 집행부가 모두 사퇴한 현 상황에서 노조는 권한이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고, 누구도 뾰족한 해법이 내놓지 못하고 있다. 결국은 법적 처리에 맡길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전망이 유력하게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