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복수노조 시행에 따른 노사관계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 등 노조가 있는 대기업과는 달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에 가입하지 않았던 삼성전자가 경총에 가입한 것으로 확인돼 주목된다.

10일 경총 회원관리팀 관계자는 “지난 5월 삼성전자가 절차를 거쳐 회원사로 가입했다”고 확인했다. 그동안 경총에는 삼성중공업,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5개 계열사가 가입한 상태였다. 하지만 이들 계열사는 노조가 있거나 노조문제가 불거지면서 이른바 ‘페이퍼(종이) 노조’가 있는 기업들로, ‘무노조 삼성’의 대표 계열사였던 삼성전자가 경총에 가입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현대자동차, LG전자, 기아자동차, GS칼텍스 등 노조가 있는 주요 대기업이 이미 경총에 가입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뒤늦게 회원 등록 절차를 밟았다는 것은 2007년 복수노조시대를 대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삼성그룹 한 관계자는 10일 <매일노동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삼성전자에서 자체적으로 판단을 한 것”이라며 “내년부터 복수노조가 시행되면서 노사관계에 여러 가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관련된 정보와 자료가 많은 경총에 가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노사관계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사전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삼성전자의 경총 가입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진짜 복수노조에 대비하려거나, 아니면 어용노조를 만들겠다는 뜻 아니겠냐”고 분석했다.

삼성전자가 가입하면서 노사관계를 전문으로 하는 사용자단체인 경총의 위신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시에 복수노조 허용과 전임자 임금지급과 관련된 전술에 대한 고민은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경총은 정부의 노사관계선진화방안에 대해 전체적으로 반기지 않고 있지만,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는 최대한 빨리 시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반면 복수노조 시행에 대해서는 내심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하지만 경총에 가입한 회원사별 입장을 본다면 각 기업별로 두가지 쟁점에 대한 경중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노조가 오래 전에 자리를 잡고 각 정파별로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경우 전임자임금지급 금지가 더욱 시급한 과제가 될 수밖에 없다. 반면 LG전자 등 노사갈등이 비교적 적은 기업들의 경우는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보다는 복수노조 시행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삼성에 노조 깃발을 꽂겠다”며 노동계가 벼르고 있는 상황에서 복수노조 시행을 막는 것이 전임자 임금지급을 금지시키는 것보다 시급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경총이 노사정 교섭 국면에서 회원사들 간의 미묘한 입장차를 어떻게 조절해 갈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