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되는 미군기지 정화비용의 전액 미국 부담을 촉구하며 자전거 200여대가 미군기지 주변을 행진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서울지역총학생회연합 등 19개 서울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9일 ‘미군없는 아름다운 서울’ 대행진 행사<사진>를 개최했다. 행사 조직위는 "20여개의 서울지역 단체들이 미군 문제를 알리고 여론화 하기 위해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행진 행사는 200대의 자전거가 국방부 앞 전쟁기념관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자전거 행진단은 용산 미군사령부와 캠프그래이 등 시내 미군기지 주변 26Km 코스를 4시간에 걸쳐 순례했다.

대행진은 4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반환 미군기지 환경오염 문제 해결은 ‘오염자 부담원칙’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 첫 주제. 이미 몇몇 국회의원들이 공개한 자료에서 반환된 미군기지의 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이 드러났음에도, 한국정부가 사대무능한 외교력을 보여주는 반환협상을 했다는 것이다.

또한 평택미군기지 확장이전 문제와 관련, 전면 재협상을 요구했다. 한미 FTA 추진 반대 및 한반도 평화실현과 미군의 전쟁연습 중지를 요구했다.

자전거 행진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행진 조직위’는 “정화비용의 미국 전액부담을 실현시키기 위해 대책기구 구성과 서명운동 등 시민행동을 적극 조직해 나갈 것”이라면서 “서울시민이 주인되어 참여하는 반미반전운동을 건설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노동당은 서울지역 반환기지 오염문제 대응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국방부는 SOFA(한미주둔군지위협정)를 이유로 실태공개와 현장 접근을 허가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수정 민주노동당 서울시의원은 “반환기지 오염실태에 대한 자체 조사작업에 착수할 것”이라면서 “서울시의원들에게 공동조사단 구성을 제안하고 공청회 개최 및 결의안 채택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반환기지 오염 대책을 묻는 질의서를 보낼 것”이라면서 “(반환 지역인) 용산구와 동작구에서 오염실태를 알리는 캠페인을 벌이며,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군없는 아름다운 서울’ 행사 주최 쪽은 10일에 명동과 광화문 일대에서 선전전 및 사진 전시회, 문화제 등을 열 예정이다. 또한 11일에는 국방부에서 세종로까지 도보행진을 계획하고 있다. 11일 행진에는 전국을 순회하고 있는 '통일선봉대'도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