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건설노조 포스코 점거농성에 대해 이상수 노동부장관은 20일 “원칙없는 타협은 주선하지 않겠다”고 재차 밝힌 데 이어 청와대도 “불법점거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 대처하겠다”고 나서 강제진압이 가까이 온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상수 장관은 이날 오전 과천종합청사에서 기자브리핑을 통해 “이번 점거사태는 정당한 노조활동이 아니며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노동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며 결코 원칙없는 타협은 주선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장관은 “지금이라도 노조는 농성을 자진해산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끝내 자진해산 하지 않을 때는 강제진압을 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강제진압 가능성을 언급했다.

특히 이 장관은 노동부의 대화 주선 가능성에 대해 재차 일축했다. 그는 “노조가 포스코 점거 당시만 해도 노사가 일정한 물밑대화가 있었으나 며칠 동안 끊어지는 등 이미 현재로선 교섭주선 단계가 지났다고 판단한다”며 “(자진해산 뒤) 사태가 해결되면 노동부가 교섭을 주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장관은 강제진압시 불상사가 우려된다며 노동부의 적극적 역할을 요구하는 주문에 대해 시종일관 무거운 표정으로 “노동부의 정책수단에 한계가 있다”며 “현 단계의 문제를 푸는 데 적극 행동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는 이미 정부 내 분위기가 자진해산을 하지 않을 때 강경진압을 하는 것으로 정리됐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앞으로 며칠간 여유를 둔 뒤 그래도 노조가 해산하지 않는다면 강제진압이 현실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 장관은 이번 사태의 근본적 원인으로 꼽히는 불법적 다단계 하도급 등의 문제에 대해 TFT를 구성해 종합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노동분쟁의 큰 원인이 외주용역, 원하청, 불법파견 문제 등으로 노동행정도 그쪽에 관심을 상당히 집중하고 있다”며 “원하청 구조 개선을 위한 세부계획을 마련 중으로 가까운 시일내 발표하고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장관은 이번 사태에서 불법적 다단계의 ‘원청’인 포스코에 대해서는 “제3자로 노조와의 대화를 주선하는 것은 안 된다”며 “대화는 노조와 전문건설협회가 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포스코 점거는 명백한 불법행위임은 물론 사회질서와 기업경영을 해치는 중대한 일”이라며 “폭력행사 및 배후주동자는 물론 폭력행위 가담자에 대해서도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하며 불법농성을 조기 해산하기 위해 농성장에 대해 최소한의 인도적 조치를 제외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도 높은 목소리를 냈다.

정부 해결의지 있나
“노동·건교부 ‘주무부처’로서 제역할 해야” 
포항지역건설노조의 포스코 점거농성에 대한 정부와 언론의 시선은 불법으로 규정하고 ‘압도적’으로 몰아붙이기만 할 뿐 퇴로는 열어두지 않고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별달리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불법행동에 대한 엄정대처가 ‘법과 원칙’을 지키는 중요한 조치이겠으나 엄정대처 이전에 평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우선 노력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기도 하다.


이번 포스코 점거농성 사태의 주무부처는 노사관계 측면에서 노동부이지만 원인제공을 한 불법적 다단계 하도급 등의 제도개선을 담당하는 주무부처는 건설교통부이다. 그만큼 청와대나 여당, 경제부처 등이 강경한 목소리를 내더라도 노동, 건교 두 부처는 주무부처로서 이번 포스코 건설 현장에서 보여줬던 구조적 문제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제도개선안을 내놓고 이를 통한 대화 주선 등 ‘해결의지’를 보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높다.


건설산업연맹 한 관계자는 “정부가 공권력 투입을 논하기에 앞서 대화를 위한 노력을 보여주는 게 맞지 않느냐”며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노동부가 포항건설 교섭에서 문제가 됐던 근로시간 단축시 임금보전 문제, 목공·철공노동자 300명 집단해고, 하루 평균 10시간 장시간 노동 등에 대해 알고 있었으면서도 개선방안을 내놓지 않는 것은 ‘방치’하는 것 아니냐”며 “노동부가 강경입장을 취하기보다 사태를 풀겠다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으로 중재에 나서려는 일각의 노력들에 정부가 비난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불법행위를 지원하는 어떠한 정당활동도 책임있는 정리라고 볼 수 없으므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민주노동당의 중재 행위를 비난하고 나선 것. 민주노동당은 논평을 내 “불법행위 엄단이란 말을 하려면 사측의 불법행위에 대해 먼저 처벌하고 노조의 점거농성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게 앞뒤가 맞다”며 “이미 경찰 폭력으로 한 노동자가 뇌사상태에 빠져있고 추가적 강경진압은 숱한 희생과 불상사를 가져올 수 있기에 청와대는 정부가 원만한 사태 해결의 중재 역할에 충실하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