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 노동계가 한미FTA 협상 반대 총파업을 벌일 예정인 가운데 정부는 “정치파업은 자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10일 내놨다. 노동부는 이날 기자브리핑을 통해 한미 FTA 2차 협상이 진행되는 이번 한주간 12일 민주노총 총파업 등 노동계의 투쟁이 잇따를 것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노동부에 따르면, 10일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기자회견 등 노동·시민사회단체의 한미FTA 저지투쟁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현대차노조는 주·야간조 각 3시간 파업에 돌입한다(3공장은 주간조 5시간, 야간조 전면파업). 이어 11일에는 건설연맹 총력투쟁 결의대회, 공공연맹 총력투쟁 결의대회 등이 이어지며 금속노조, 현대차노조, GM대우노조, 기아차노조가 노사교섭을 벌인다.

12일에는 민주노총이 오전10시부터 6시간 부분파업 및 대규모 결의대회를 예정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은 파업은 40만명, 집회는 4만명 참여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나, 노동부는 교섭중심의 노조들을 중심으로 10만여명 파업에 참석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어 13일 민주노총은 공공연맹과 지역별·권역별 결의대회를 벌이는데 이어 14일 금속노조가 오후 4시간 경고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대해 노동부는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외교·정부정책에 반대하는 정치파업으로 자제돼야 한다”며 “국민이 걱정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노동부는 실제 이번 총파업에는 총 10만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부분 현재 교섭 중인 노조들이나 태풍 등으로 실제 작업하지 않는 노조들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산업현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다만, 이는 올해 들어 비정규직 보호입법과 관련해 들어간 총파업이 최고 6만2천명(노동부 추산)인 점을 감안할 때 한미FTA 반대 파업에 훨씬 많은 노동자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노동부 한 관계자는 “현대차노조 등 각 노조들은 오는 12일까지 파업에 참여한 뒤 노사교섭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