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이 재벌의 경영권 보장을 위해 국민연기금을 투자해 적대적 기업 인수합병(M&A)을 방지하자는 의견을 밝힌 것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연기금이 재벌의 사금고냐”고 발끈했다.

민주노동당 경제민주화운동본부는 20일 논평에서 “연기금을 동원해 적대적 기업 인수합병으로부터 대기업을 보호하겠다는 방안은 국민복지와 직결된 연기금을 재벌총수의 경영권 방어자금으로 맞바꾸겠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본부는 “김 의장은 재벌구조를 마치 국민기업인 양 묘사하고 있지만, 실제 재벌구조는 종업원과 소액주주의 희생을 통해 총수 일가의 지배권 유지에 급급하는 기생적 지배구조일 뿐 국민기업과는 거리가 멀다”며 “우량기업을 적대적 M&A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은 지배구조의 내실화와 기업 민주화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본부는 “김 의장의 발상은 외환은행 불법매각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이헌재 전 부총리가 2004년 11월 국회에서 편 주장을 그대로 베낀 것”이라며 “재벌구조는 기업과 구성원 전체의 발전을 위한 생산적 투자를 무시하는 한편, 비자금을 조성하거나 자회사에 물량을 몰아주며, 오너와 후계자의 지배력 강화에만 몰두하는 등 기업발전의 장애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본부는 “재벌구조 개혁과 동시에 적대적 M&A를 방어할 방안은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도입할 필요가 있다”며, △공정거래법이 규정한 출총제의 예외 인정 대상을 최소화·단순화하고, 대규모 기업집단 지정기준(자산규모)의 대폭 하향 조정 △노동자 소유경영참여제도 활성화 △의무공개매수제도 재도입과 상장회사의 주식 대량 소유제한제도 개선 복구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