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민주노총 중집회의에서 해고자복직투쟁특별위원회 운영규정 마련 등을 결의하면서 조직 내 ‘뜨거운 감자’였던 민주노총 해고자 복직투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민주노총 산하 특별위원회이면서도 사업과 예산 등 사실상 집행체계를 달리했던 전국민주노총해고자복직투쟁특별위원회(전해투)가 민주노총 특위로서의 체계를 완전히 갖추게 됐다.

총연맹 위원장 임면과 6월13일 중앙위 인준을 거친 뒤 민주노총 중집구성원 자격을 갖추게 된 이호동 전해투 위원장은 “대중의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해고자 조직의 대표조직으로서 위상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또 “그동안 전해투가 존재 의미를 실천하는 투쟁보다는 내부 논란, 갈등에 오히려 역량을 쏟아야 하는 비정상적인 시기가 있었다”며 “수천명에 이르는 전국의 해고자 조직을 위해 민주노총과 함께 해고자 실태파악을 시작으로 원직복직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 민주노총 창립 10년이 넘어서야 해복특위 운영규정을 만들게 됐다. 민주노총과 전해투 관계가 정상화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95년 11월 민주노총이 설립되고 나서 96년 3월 전해투 총회에서 민주노총 해복특위로 들어가기로 결정했지만 운영규정 제정 등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다. 운영규정이 없어도 전해투가 인정되면서 운영됐지만, 규정이 없다보니까 조직 내에서 불필요한 논란이 있었고 총연맹 집행부와도 매끄럽지 않은 시절이 있었다. 감정적 대립이 격심해지다 보니 사태 본질이 왜곡되기도 했다.
전해투 존재 이유가 해고자 원직복직, 민주노조사수투쟁, 미조직해고자들의 민주노조 건설투쟁이라면 조직의 존재 의미를 실질적으로 실천하는 투쟁보다는 내부 논란, 갈등에 오히려 역량을 쏟아야 하는 비정상적인 시기가 있었다.
23일 중집결정은 단순히 전해투의 정상화가 아니라 그런 문제를 조직 내 토론을 통해서 수렴을 해냈고 민주노총의 한 중요한 부분이 재정립되는 계기가 됐다는 의미가 있다. 전해투, 중집을 포함한 민주노총 지도부가 조직 내 뜨거운 감자가 됐던 문제를 일정하게 정리해 낸 그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

- 전해투와 관련해 조직내 불필요한 갈등이 있었다고 했는데. 이를 위한 해결방법은.
“조직의 존재이유에 충실한 실천투쟁들을 계속해야 한다. 전해투 산하에 연맹 해복특위, 지역해복특위를 건설해 활동이 왕성하게 되도록 해야 한다. 다른 조직은 규모가 확대되는게 목표이지만 해복특위라는 것은 해체가 목적이다. 해고자들이 현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조직적 힘을 모아야 한다.
대중조직 전체의 힘으로 뒷받침하면서 돌아갈 수 있도록 연맹과 지역을 묶어 원직복직 투쟁을 벌여야 한다.“

- 전해투 이미지가 민주노총 내에서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과거에는 지방에 내려가면 전해투 이름만 들어도 자본이 떨었다고 한다. 그만큼 치열하게 투쟁한 동지들과 그 역량이 축적됐기 때문이다. 평가자 입장마다 다를 수 있지만, 그 치열했던 역사를 이어가야 하는 조직으로서 대중 조직 내에서 여러가지 부정적 평가가 존재한 것이 있다고 본다. 대중의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해고자 조직의 대표조직으로서 위상을 갖추고 풀어나가야 한다.”

- 해복특위가 포괄하는 해고자 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활동방식과 영역의 문제인데, 대중적 토론과 활동속에서 정리해야 한다. 전해투의 지도력과 집행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대로 해내면, 자연스럽게 조직체계와 지도력이 형성될 것이다.”

- 이후 해고자 복직투쟁 장기적인 계획은 어떤가.
“현재 전국에 해고자가 수천명 이상 되는 것으로 봐야 한다. 일단은 기본적으로 민주노총과 함께 지원을 필요로 하는 미조직 현황 파악부터 시작해서, 그들을 복직시키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그들을 묶어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전해투는 그동안 소수 상근자들 중심으로, 수도권 중심으로 활동해 왔던 게 사실이다. 특히 조직으로 묶여있지 못하고 고립돼 있는 이들은 복직을 포기하거나, 생계투쟁에 나서거나, 자포자기하는 경우 많은데 그 투쟁을 지원할 수 있는 해고노동자들의 연대를 만들기 위해 전체적인 계획들을 수립할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