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가 정확히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에 출마하는 민주노동당 후보 802명 가운데 203명이 민주노총 소속, 지난 18일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지도부가 현장순회를 하고 있다. 또 5천여명을 목표로 정치실천단을 구성해 후보들을 직접 지원하는 등 지난 선거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지방선거에 물적·인적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영희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정치실천단을 토대로 단위노조에까지 정치위원회를 만들어 2007년 대선과 2008년 총선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지방선거 분위기와 관련해 이 위원장은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피습 이후 민주노동당에게도 좋지 않은 분위기가 감지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하지만 이영희 정치위원장은 “민주노동당에 대한 정당지지율은 지난 총선보다 높을 것”이라며 15% 정당지지를 자신했다.

이 위원장은 또 “이번 지방선거가 끝난 뒤 ‘민주노총 공직자협의회’를 만들어 의원-민주노총 간 정책을 공유하고 지방조례제정 등에 개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민주노총이 이번 지방선거에 후보 203명을 배출했다. 지금까지 선거 중 가장 많은 숫자인데. 이번 지방선거는 민주노총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
“신자유주의 확산을 차단하고 이후에 한국사회 주도권이나 영향력을 누가 쥘 것이냐의 갈림길이다. 당으로서는 소수정당으로 계속 남을 것이냐, 집권정당으로 가느냐의 문제이다.
민주노총은 비정규권리보장입법 쟁취, 무상의료무상교육 쟁취, 노사관계로드맵 폐기, 한미FTA 저지 4대 요구를 국민적으로 확산시키는 장이다. 또 2007년 대선, 2008년 총선으로 이어지는 2년 동안 단위노조까지 정치위원회 건설, 민주노총 당원을 3만명에서 4만명까지 확대, 정치실천단 5천명 모집 등을 통해 정치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단위노조까지 정치위원회 건설


- 정치실천단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몇명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정확한 집계는 되지 않고 있다. 울산 현대자동차 같은 경우는 대의원 이상은 의무적으로 실천단에 가입하는 등 5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철도노조와 사회보험노조 등 공공부문도 열심히 활동하고 있고, 특히 사무금융연맹은 전국의 상근자 350명이 실천단에 의무적으로 가입해 움직이고 있다. 현재 집계중인데 목표인 5천명에 근접하지 않을까 싶다.
실천단은 후보에 대한 직접지원부터 시작해 표를 만들고 돈을 만들고 있다. 연고자 찾기, 인맥 찾기를 통해 후보들을 직접 지원하고 광역단체장 후보들 후원금 모금하는 일까지 하고 있다."

- 이후 정치실천단을 통해 현장 정치위원회 구성 등 노동자 정치역량 강화의 토대를 구축한다고 하는데, 정치역량 강화 토대는 구체적으로 어떤 그림인가.
“실천단이 토대가 돼 일상적으로 정치사업을 하는 정치위원회가 필요하다. 선거시기만 움직여서는 지역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 실천단은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부대가 되는 것이다.
현재 후보를 만들기 위해서는 중집회의 등 의결체계까지 거쳐 인준한다. 의결체계 인준까지 후보를 추천하고 검증도 해야 한다. 실천단은 이후 후보를 만드는 일을 해야 한다. 또 실천단일을 열심히 한 사람들이 후보가 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검증도 될 것이다.
일상적인 사업들도 선거시기만 한정해서 하는 게 아니라 지역에서 주민활동도 하고 조합원들의 정치의식도 고양시켜야 한다. 몸은 노동자이지만 정치의식은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 두 가지가 일치한다면 민주노동당의 집권으로 가는 것이다. 정치의식을 고양시키는 것이 정치실천단이 해야 할 일이다."

- 계급투표를 통한 민주노동당 지지율 15%, 민주노총 후보 100명 당선, 1만당원 추가가입이 목표인데. 가능성은.
“1만명 추가 가입은 사실 장기적으로 봐야한다. 4년을 목표로 보고 있다. 선거기간동안은 가입을 못하도록 돼 있다. 이번 선거가 토대가 돼서 민주노동당원 8만명 중에 민주노총 소속 당원이 4만명은 돼야 노동자 중심성이 강화된다. 민주노동당 지지율 15%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당초 131명 민주노총 후보자 가운데 50명이 당선 목표였다. 하지만 출마자들이 203명까지 늘어나면서 수정됐다. 민주노총 후보들에게 최소한 50만원씩 자금을 지원하고 여론조사, 유세, 전국 사업장에 포스터 부착 등 실질적인 지원에 주력한 결과로 후보자들이 늘어났다."

박근혜 피습사건, 민주노동당에도 어려움

-현장 순회를 해보니 민주노총 분위기가 어떤가?
“선거에 관심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박근혜 대표 피습사건의 여파가 현장에서도 느껴진다. 민주노동당도 어려운 것으로 감지된다. 2인선거구제인 울산 북구 모선거구만 해도 한나라당 후보 2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에 대한 지지율은 13.1%의 지지를 받은 2004년 총선보다 나을 것 같다. 민주노동당이 이번만큼 예비후보 단계부터 착실히 한 적이 없다. 뚜렷한 쟁점이 없어서 그렇지 뽑힌 후보 숫자만큼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동안 노동자 정치의식도 고양됐다. 정당지지율 15%는 넘길 것 같다. 민주노동당의 신뢰는 확보돼 있다. 계급투표가 이뤄질 것은 분명하다.”

- 울산시장은 민주노총 후보들끼리 경선을 했다. 가능성이 어떤가?
“한나라당 지지율이 50%를 넘어섰다. 박근혜 대표 사건 이후 나타난 현상이다. 한나라당은 유세도 안 하고 ‘박근혜의 쾌유를 기원한다’며 차를 타고 돌아다니기만 한다.”

- 지금까지 민주노총의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본다면.
“97년 권영길 의원이 대통령에 출마했을 때 지지율이 2.7%였고, 2004년 총선을 거치면서 13.1%의 지지를 받았다. 의석도 9석까지 늘어났다. 단순히 이런 수치만으로는 말할 수 없지만 비약했고 더 발전할 것이다.
열린우리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패하면 정계개편이 이뤄질 것이다. 독일식 정당명부비례대표제와 대통령 결선제 등이 예상된다. 민주노동당 지지표 15%는 주도권을 쥐게 될 것이다. 독일식으로 하게 되면 민주노동당 의석이 39명으로 늘어나고 교섭단체를 구성하고도 남는다. 현재 선거제도는 지역을 과대대표 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지난 총선에서 38%의 지지율을 받고도 과반을 넘겼다.
이번 지방선거 이후 민주노동당의 주도권이 확대될 것이다. 울산 북구, 동구가 어려운 처지가 됐지만, 노동자들을 믿어야 한다. 수성에 실패하더라도 전국 주도권은 확대될 것이다."

당선자들과 정책사업

-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관련해서 후보전술, 후원금 등의 민주노총 노력은 할 만큼 했다는 평가다. 이제는 민주노동당과 협조해 지방행정권력에 개입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이번 선거가 끝나면 지방의원들이 많이 늘어날 것이다. 민주노총 공직자협의회를 구성할 것이다. 한두명 이상은 비례대표 의원들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지방의원들이 모두 모여 협의회 만들고, 정기적으로 수련회도 하고 정책도 같이 만들어 생산된 정책을 일사분란하게 지역에 실천할 것이다. 민주노총 정책사업과도 공유하고, 민주노총이 공직자들을 지원할 것이다. 의원들의 조례제정권, 행정사무감사, 예산편성권 등 이런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겠다.
울산에서 최저임금위원회를 시 조례개정을 통해 만들겠다고 한다. 이런 걸 보여주고 강화해야 한다. 중앙에 할 수 있는 일들도 많고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일들도 많다.
민주노총이 지역사회에 투자해야 한다. 울산은 노동자 밀집지역이지만, 현대차노조가 소년소녀가장들에게 고등학교 때까지 학자금을 지원해 주고 있다. 또 양로원 등을 분기별로 방문하고 있고 학교급식소 에어컨도 현대차노조가 설치해주고 있다.
심지어 북구청 앞 복지관이 55억짜리인데 노조가 회사에 요구해 200억짜리 복지회관을 짓는다. 이처럼 일상적으로 지역사회 기여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주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조례제정 같은 것들을 만들면 되는 것이다."

- 2007년 총선, 2008년 대선 즈음에 민주노총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나.
“쉽게 말해 표 모으고 돈 모으는 일은 계속해야 한다. 이번에 광역단체장 후원금이 세액공제 된다. 이런 방식으로 물적 지원, 조직적 지원, 일상적으로는 조합원 정치교육 의식을 고양시켜야 한다. 선거가 되니까 모두 다 민생을 말하지만, 거대 여야가 말하는 민생은 지역개발뿐이다. 다리놓고, 도로닦고, 건물짓는 게 마치 민생인 것처럼 말한다. 하지만 가장 큰 민생복지는 고용안정이다. 비정규직 양산법을 만들어 놓고 민생을 말한다. 이걸 알려주는 게 정치실천단이 할 일이다. 이런 일에 무한한 투자를 하고 민주노동당이 집권하는 일을 민주노총이 해야 한다.”

- 한국노총 산하 일부조직의 한나라당, 민주당지지 선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과도기적인 현상으로 본다. 곧 민주노동당으로 정리가 될 것이다. 태생적인 한계가 있으니 일시적으로 잘못된 결정이다. 노동자 서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당으로 올 수밖에 없다. 지도부는 그럴지 몰라도 한국노총 조합원들은 상당부분이 민주노동당을 지지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