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이 공동투쟁위원회을 구성하고 12월 5일 경고파업에 돌입하기로 하는 등 하반기 공동연대투쟁에 전격 합의,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과 노동관계법·제도 개선 요구 관철을 위한 하반기 노동계의 대정부 공세에 힘을 모으고 있다.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과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24일 오전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2시간 여 동안 당면 정세와 노동현안 해결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정부와 정치권의 위기관리능력에 심각한 의문을 표명하는 것과 아울러 노동자를 비롯한 각계 각층의 정당한 요구와 투쟁을 집단 이기주의로 몰아갈 경우 문제의 해결보다는 파국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5개항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양노총 위원장은 합의문에서 "민주적 절차와 합리적 기준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조조정 정책이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만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의 철회를 촉구하면서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및 근로기준법 개악없는 노동시간 단축 등 당면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투쟁위원회(공투위)'을 각 조직의 결의를 거쳐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노총은 27일 산별대표자회의와 28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민주노총은 28일 중앙위원회에서 이같은 합의 결과에 대한 조직 결의를 모아나간다는 방침이다.

양노총 위원장은 또 "공동투쟁위원회는 12월5일 경고파업 및 양노총 총파업을 힘있게 추진하기 위해, 양조직 산별 연석회의 등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논의할 것"이라며 "공동투쟁의 기운을 높이기 위해 11월 26일 공공부문 연대집회, 11월 30일 공공부문 공동행동의 날 집회를 함께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양노총의 연대 총파업 합의는 지난 97년 초 날치기 노동법 저지 연대 총파업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