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가 '조정기간 연장'을 합의하고 파업유보를 선언했지만, 아직 불씨는 그대로 남아 있다. 특히나 한나라당은 국회정상화를 선언함으로써 '전력산업 구조개편법안' 국회통과를 둘러싼 노정갈등은 아직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전력노조가 파업유보를 선언할 수 있었던 배경중 하나는 현재 국회가 열리고 있지 않고 있어 '전력산업 구조개편 법안'이 통과될 시점이 언제일지 가늠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회가 정상화되면 중단됐던 의사일정이 그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중노위가 채택한 대정부건의서에는 "정부는 11월29일까지 전력산업 구조개편과 관련해 노사간 성실히 협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국회 차원에서 협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건의함"이라고 표현돼 있다.

중노위 조정과정에서도 노조는 11월29일까지는 법안통과를 유보한다는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법안 통과 시기를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가 있기도 했다.

노조는 전력산업 구조개편과 관련된 부분이 어차피 노사문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중노위가 조정을 거부하지 않았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또한 노사합의문에 "연장기간동안 노·사·정이 전력산업 구조개편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성실히 협의한다"는 것에 대해 '정'이 포함됐다는 것을 상당한 성과로 보고 있다.

그러나 29일까지 조정기간이 연장돼 있기 때문에 남은 5일동안 노정은 또다시 숨가쁜 2라운드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 노조로서는 이 성과에 대해 조합원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면서 정부, 회사의 견제를 물리치고 파업경험의 없는 조합원들의 투쟁동력을 계속 유지해나가야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또 노사정이 절충점을 찾아내는 것도 쉽지 않은 과제다. 정부는 공공부문 구조조정의 상징처럼 돼 있는 전력산업 구조개편 철회에 부담을 느끼고 있고, 노조로서도 '정부정책의 변화'라는 답변 없이 조합원들에게 해산명령을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어서 앞으로 5일동안 긴장의 연속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