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노조 해고자 제명 사태 해결을 위한 IT연맹의 중재노력이 시한인 4월30일을 넘겼지만 별다른 결과물이 나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지난달 14일 민주노총 중집회의 결정대로 민주노총이 직접 개입하게 될지 주목된다.

△4월30일까지 IT연맹 차원의 해결 노력 △해결되지 않을 시 민주노총 중집에서 다룰 것 등을 결의했던 지난달 14일 민주노총 중집회의 결정 이후, IT연맹은 KT노조와 해고자들 사이에서 중재작업에 나섰지만 별다른 진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일 IT연맹 관계자는 “민주노총 중집 결정 이후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며 “결론 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조만간 연맹 상집회의를 소집해 최종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민주동지회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KT노조쪽은 지난 3월 노조 대의원대회에서 위원장에게 최종위임되지 않았던 이해관 전 부위원장에 대한 희생자구제기금 지급 중단을 제외하고, 나머지 결의사항은 이행하지 않는다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또 지난 2월10일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노조 대의원들의 입장을 막은 사건에 대한 사과를 해고자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해고자쪽은 “IT연맹 차원에서 제명 결정에 대한 철회권고를 내려 조사에 들어갈 경우, 민주노총 대의원들에 대한 사과와 함께 IT연맹이 중재기간 연장을 민주노총에 요청해도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IT연맹 관계자는 “사실과 다르다”며 “현재까지 논의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밝힐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차기 중집회의는 현재 잡혀있지 않은 상황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IT연맹의 최종입장을 들은 뒤, 이후 계획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