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체신노조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이원희 현 위원장이 다시 신임을 얻었다. 이 위원장은 “현 집행부가 지난 3년간 승진적체를 해소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실현하는 등 강력한 추진력이 대의원들의 표심을 살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 체신노동자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행보와 부족인력 충원 등의 과제를 강력히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당선을 축하드린다. 연임에 성공한 배경은?
“당선되어 기쁘다기보다는 앞으로 짊어질 짐이 무겁다.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나 복수노조 등 앞으로 헤쳐 나가야 할 과제 앞에서 카리스마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조합원 정서가 크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 가장 역점에 둘 사업 3가지만 꼽는다면?
“무엇보다 현장중심 조합활동에 방점을 찍고 2007년 복수노조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문제를 해결해나갈 것이다.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와 관련해서 앞으로 정보통신부에 노조의 영리사업권을 따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지금처럼 상위계급 확대와 비정규직 정규직화, 근골격계질환의 치료와 예방 등의 사업에 전 조합원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 최근 정부는 정보통신부 산하 우정사업본부를 우정청으로 독립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민영화 전초단계라는 우려도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우정사업본부로 전환될 당시에 이미 민영화를 위한 준비단계는 완료됐다고 본다. 우정사업 민영화가 노무현 정권 내에서는 당장 추진되지 않겠지만 정권이 바뀔 경우 민영화 흐름이 거세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철도 등 다른 분야의 민영화 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민영화는 노동자의 신분을 불안하게 하고 사용자들이 독단적으로 근로조건을 저하하는 등 우려스러운 점이 많다. 때문에 체신노조는 우정사업 민영화에 강력한 반대입장을 갖고 있다. 현재 TFT를 구성해서 민영화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 지난해까지 매년 864명씩 3년간 2,700명을 정규직화 한다는 정부와의 협상안이 완료됐다. 남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상시집배원 4,000명 가운데 2,700명이 정규직화에 성공했다. 현재 조합원 가운데에는 정규직 대비 10%의 비정규직이 존재하고 있다. 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비정규직은 파트타임과 풀타임 모두 합해 7,500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동안의 과정이 보여주듯 비정규직 문제는 우정사업본부와 협상으로 풀릴 사안이 아니다. 정부와 계속적인 협상을 통해 상시위탁집배원 모두를 정규직화 하겠다."

- 최근 ‘공공부문 노동자의 노총’을 표방하고 출범한 공노총 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공노총과는 그동안 5번 정도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체신노조 조직체계가 안정되면 다시 공동사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실 한국노총에 공무원조직은 체신노조가 유일한 관계로 여러 어려움들이 있다. 공무원끼리 뭉쳐야 정부와 협상하는 데 훨씬 유리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해나가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체신노조의 부족인력 문제가 고질적으로 지적되고 있는데?
“체신청에서 최근 연구용역한 결과에 따르면 숫자놀음을 통해 인력부족 현상이 ‘사실상’ 없다는 결론을 도출해냈다. 이는 기만이다. 그래서 노조에서 자체적으로 연구용역을 맡겼다. 중간보고 결과 상당한 인력이 부족한 형편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역시 정부와의 협상을 통해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노조는 지난 2~3월 동안 의료진과 현장을 돌며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실시했다. 이에 대한 조합원 반응은 매우 뜨거웠다. 앞으로 이를 적극 활성화 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체신노동자가 공무원 신분이다 보니 노동법보다 공무원법의 적용이 우선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정사업본부가 독립체산제로 되어 있음에도 수당 및 복리후생 문제 등은 정부예산에 묶여 있다. 이렇다보니 노동조합 활동조차도 상당히 제약받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