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 사상 첫 여성총리가 탄생했다. 국회는 19일 본회의를 열고 한명숙 총리 임명동의안을 통과시켰다. 동의안은 재적의원 297명 가운데 264명이 무기명 비밀투표에 참석, 찬성 182표, 반대 77표, 기권 3표, 무효 2표로 가결됐다. 한 총리<사진>는 20일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공식 활동에 들어간다.

따라서 3·1절 골프파동으로 지난 15일 이해찬 전 총리가 사퇴한 지 한달여 동안 총리대행 체제로 운영되던 국정운영이 정상을 되찾게 됐다.

이날 임명동의안 표결에 앞서 142석의 열린우리당은 일찌감치 찬성 당론을 정했다. 11석인 민주당과 5석의 국민중심당도 하루 전에 권고적 찬성 당론을 정했다. 이 상황에서 125석인 한나라당과 9석인 민주노동당도 이날 각각 의원총회를 열어 자유투표에 임하기로 결정, 동의안 통과가 기정사실화 됐다.

동의안이 통과되자 각 정당들은 일제히 첫 여성 총리에 대한 기대와 주문을 쏟아냈다. 박용진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여성총리로서, 그리고 지난 시절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인사로서 비정규직 노동자와 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노력하는 ‘약자들을 위한 총리’로 기억되기를 당부한다”고 축하했다.

한편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동의안 처리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론 결정을 두고 격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은 비정규직법과 한미FTA 등에 대해 보인 태도로 볼 때 반대 당론을 정하자고 주장했고, 다른 일부 의원들은 첫 여성 총리이자 민주화운동 경력 등의 긍정성을 들어 찬성 당론을 정하자는 주장을 폈다.

민주노동당은 논란 끝에 개별 의원들의 자유투표에 맡기기로 결정하고 본회의에 임했다. 민주노동당은 자체 파악 결과 9명 의원 가운데 5명이 찬성표, 4명이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