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오는 5·31 지방선거에서 정치방침에 대한 산하 조직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중앙정치위원회의를 열고 이를 재논의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지지 없이 ‘중앙 방침 최소화’와 ‘한국노총 정치역군의 최대다수 최대진출’를 정치방침으로 정한 바 있으나, 산하조직에서는 이같은 방침이 모호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한국노총은 “가장 기본적이고 최소한의 활동을 정한 중앙의 방침이 각 조직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치활동 욕구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데는 명백한 한계가 있다”고 평가하며 “선거 전후의 조직적 논란과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치방침을 재논의할 중앙정치위원회를 개최할 것을 검토 중에 있다”고 16일 밝혔다.

실제로 최근 들어 금속노련과 전택노련, 제주본부 등이 한국노총 방침과는 달리 자체적으로 잇따라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지지를 모색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선거 후보군이 결정되는 4월말~5월초에는 이같은 혼란들이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정치방침 논란을 사전에 정리하기 위해 중앙정치위원회 개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노총은 지난 14일 정치기획단 회의를 열어 이같은 방안에 대해 논의를 벌였다.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한국노총 조직 현실 상 단일한 정치방침을 결정할 수 없는 한계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면서도 이같은 모호한 방침이 조직 내 혼란을 부추킬 것이라는 우려를 함께 전달했다. 때문에 이날 회의에서도 중앙정치위원회 개최를 통한 정치방침 재논의가 건의됐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앞으로도 △총연맹 차원의 지지정당 결정 △산하 조직들이 각각 특정 정당 및 후보 선정 △한국노총 출신자가 아닌 자에 대해서 조직적 결의로 지지 금지 등의 의제를 놓고 치열한 논란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