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가 산별교섭 요구안을 확정짓고 다음달 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2006년 산별교섭을 본격화 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병원 사용자쪽에서 교섭대표단 구성부터 난항을 빚고 있어 올 병원 산별교섭 역시 출발부터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의료노조는 10일 올 산별교섭 상견례를 다음달 3일 개최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병원 사용자쪽에 발송했다. 노조는 공문을 통해 “올해 3년차 산별교섭에서는 지난 2년간 계속된 교섭지연과 파행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한달 후에 열리는 상견례까지 노사 상호간 충분한 사전협의와 사쪽 대표단 구성 등 내부 준비시간을 마련하자”고 당부했다. 특히 노조는 상견례 1주일 전인 오는 26일 ‘2006 산별교섭의 방향과 쟁점’이라는 주제로 4차 노사 대토론회를 개최하자는 요청도 덧붙였다. 보건의료 노사는 지난 2003년부터 산별교섭 정착을 위한 토론회를 노사가 공동으로 꾸준히 개최해 온 바 있다.


이와 함께 노조는 오는 12일과 19일 양일에 걸쳐 산별 노사실무위원회를 열어 산별교섭 상견례와 노사대토론회를 사전 조율하자고 사쪽에 요구했다.

그러나 사쪽 한 관계자는 “지난해 직권중재로 인해 산별교섭이 미완으로 마무리된 이후 공식적인 교섭대표단은 해체된 상태이며, 올해 대부분 병원 사용자들이 교섭대표 맡기를 꺼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교섭 초반부터 ‘사용자 교섭대표단’ 문제로 인한 진통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립대병원 한 관계자는 “병원사업장의 특성상 교섭대표단 구성이 쉽지 않을뿐더러 지난해 중재회부 결과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임금인상률 등으로 교섭대표단 구성에 난항을 빚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병원협회에 위임하거나 노무사 등 제3자에 위임하는 방식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한 관계자 역시 “산별교섭 테이블에 사용자 그 누구도 앉기를 꺼려하고 있다”면서 “올해 산별교섭 사용자 대표단 구성은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이같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직권중재가 사쪽에도 큰 피해를 야기한 만큼 병원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은 그리 넓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보건의료노조 이주호 정책기획실장은 “올해가 보건의료 노사의 산별교섭 정착 여부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며 “대화와 협상을 통한 산별교섭 연착륙에 사쪽이 현명한 판단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