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공사가 각 차량기지 구내식당을 외주용역화 하려 하자 서울지하철노조 차량지부(지부장 최종진)가 적극 반대하고 나섰다.

강경호 서울지하철공사 사장은 지난달 30일 부대사업 및 외주용역 관련 회의'를 열어 각 차량기지 구내 식당에 대해 민간 위탁운영 방안을 검토하도록 차량처에 지시하고, 지난 4일 '사장 지시사항에 대해 만전을 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현장에 하달했다.

이에 차량지부는 "차량기지 각 식당은 교번, 교대 등 불규칙한 근무형태 속에서 근무하는 현장 조합원들의 영양과 건강을 책임지며 후생복지의 주요역할을 담당해 왔다"며 "식당에 근무하는 조합원들은 십수년을 현업 조합원들의 식사를 책임지며 현장에서 하나의 몫을 해내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공사가 식당 조합원들을 직접 고용해 운영하고 있음에도 공사는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저임금, 장시간노동’ 등 많은 차별과 노동탄압을 자행했다"며 "그 결과 6명의 비정규 조합원이 산재승인 판정을 받아 즉각 치료에 돌입해야 한다는 근로복지공단의 결과까지 나왔다"고 밝혔다.

차량지부는 "주관부처인 차량처가 비정규조합원 6명에 대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체인력을 시급히 확보하겠다는 내용의 합의를 했다"며 "그러나 공사는 실질적인 대책방안을 마련하기는커녕 노조의 공백 상태를 틈타 오히려 민간위탁 운영방안을 강구하는 반노동자적 작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서울지하철노조는 2005년 임단협 인준투표가 부결돼 13대 집행부가 전원 사퇴하고, 14대 집행부 선거를 진행 중인 상황이다. 이에 차량지부는 실질적인 노사협의를 할 수 없는 조건을 이용해 공사가 민간위탁 및 외주용역 등의 구조조정을 감행하려 한다는 주장이다.

차량지부는 또 "선거기간이라는 한계적 조건이지만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문제임을 인식하고, ‘현장 조합원에게 곧 생명인 건강도, 생존권도 돈벌이보다 가치 없는 것’으로 취급하는 공사의 더러운 작태를 적극 규탄할 것"이라며 근골격계 산재요양 대책마련(대체인력 즉각 충원)과 차량기지 식당 외주용역 방침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또 "14대 집행부 선거에 임하고 있는 각 후보 진영에게도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을 제안해 반드시 공사의 구조조정 기도를 막아낼 것"이라며 "나아가 비정규 조합원의 건강권과 생존권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