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노조는 24일의 전면 파업을 앞두고 2만4천여명에 이르는 전체 조합원들에게 각 권역별로 집결, 비상 대기토록 긴급 지시했다.

한전 노조는 23일 "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가 오늘까지 쟁의 조정 신청에 대한 답변을 주기로 했다"며 "조합원들을 지정된 곳에 집결시킨 뒤 중노위의 결정 내용에 따라 전면 파업 여부를 공식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특히 화력 및 원자력 발전 부문의 경우 23일까지는 3-5교대로 정상적인 근무를 하되 파업이 공식 결정될 경우 24일 교대 근무조를 현업에 투입시키지 않을 계획이어서 전력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그러나 "정상적인 교대 근무가 이뤄지지 않는다 해도 당장 전력공급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며 "한전 민영화 관련 법률에 대한국회 표결 절차를 지켜본 뒤 향후 파업 일정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원 1천여명은 지난 22일부터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집결, 천막을 설치한 채 민영화에 반대하는 철야 농성에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경찰의 저지로 무산됐으며 23일 오전 국회 앞 농성 집회에 들어갈 예정이다.

노조은 또 이날 오후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되는 한전 민영화 공청회 및 토론회에 대표 5명을 참석시킨다.

한전은 노조의 파업 돌입에 대비, 발전 등 부문에 퇴직자 등 9천여명의 인력을 확보, 대체 인력으로 투입시킬 방침이다.

한전은 "전력 공급 유지를 위해 최소한 9천2백여명의 인력이 필요하며 대체 인력을 투입, 전력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으나 발전소마다 정상적인 교대 근무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