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노사가 22일 오후 보름만에 공식 대화를 재개해 노조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긴급 노사협의회는 주로 사측의 입장 설명 및 노조의 의견 개진이 이뤄진 자리였지만 사측이 일종의 `합의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아직 구조조정 동의서 제출에 대한 노조의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예측키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대화가 계속되고 있어 고무적이라는 게 대우차 안팎의 시각이다. ◇위기 공감에 대화 재개한 듯

= 노사는 최종부도 전날인 지난 7일 3차 긴급노사 협의회를 마지막으로 공식 접촉은 없었다. 물론 실무자선의 물밑접촉이 없었던 게 아니지만 쉽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으며 장외논란만 가열돼 왔다. 노조는 지난 15일 대의원대회에서 사무직 모임인 사무노위와 협력업체 노조 대표 등을 구성원으로 `대우차 정상화 범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4자 협의체 구성을요구해 왔다.

하지만 이날 접촉은 부평공장 가동 장기화와 협력업체 부도위기에 따른 난국을 타개할 돌파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곳곳에서 `노조 동의서가 없으면 법정관리가 수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며 법원의 결정에 예단을 갖게 만드는 부적절한 관측성 발언이 쏟아지면서 노사를 고민스럽게 만든 점도 대화 재개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노조 태도 변화 있나= 노조는 이날 오전 장시간에 걸친 긴급 간부합동회의를 열어 동의서 제출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지만 결론 도출에는 실패했다.

노조는 그러나 노사협의회 결과에 따라서는 창원, 군산지부 대의원까지 참석하는 대의원대회를 열어 회사측이 제시한 조건을 놓고 동의서 문제를 총체적으로 재논의키로 의견접근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이날 오후 2시40분부터 시작된 협의회에서 인원감축에 동의할 경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서 실업자에 대한 취업알선 노력을 하고 12월부터는 순차적으로 임금을 지급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사측은 특히 이런 내용을 골자로 만든 합의문까지 협상테이블에 내놓았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 안에 대해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은 별로 없었다"면서 " 조합원들은 대우차의 비전 제시를 바라고 있지만 사측은 이에대해 아무 얘기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난번에는 3천500명이라는 감원규모가 있었으나 이번에는 최대한 감원폭을 줄이겠다는 선언적인 방침 표시만 있어 오히려 더 후퇴한 안이 아니냐는 내부의 문제제기도 없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일부에서는 동의서를 내자는 의견도 있는 것 같다"면서 "노조의 고통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대승적 차원에서 판단한 뒤 추후 방향을 고민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노사는 23일 오전 9시 다시 대화를 재개키로 했으나 노조가 대의원대회를 열어 조합원들의 의견수렴을 할 지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