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노조는 외환은행 매각과정의 우선협상대상자가 국민은행으로 선정된 것과 관련, 정부당국의 노골적인 국민은행 밀어주기에 따른 결과라고 비판했다. 외환은행 노조는 23일 성명을 내고 “2003년 매각의혹에 이어 이번 재매각 과정도 노골적인 정부 개입으로 얼룩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에 대한 근거로, △가장 나쁜 조건을 제시했다고 알려진 후보가 우선협상대상자가 됐다고 하는 점 △박대동 금감위 국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노골적인 국민은행 밀어주기에 나선 점 △법이 정한 요건과 절차를 무시하고 서두를 만한 이유가 아무것도 없었던 점 △금감위 관계자들이 사석에서 특정후보에 대한 반감을 표시했다는 등의 소문이 파다한 점 등을 꼽았다.

노조는 성명에서 “국민은행은 입찰제안 직후 제시한 조건이 가장 나빴다고 알려졌고, 이번 매각의 핵심쟁점의 하나인 외환은행이 지닌 경쟁력의 보존 여부에 대해서도 가장 무책임하고 부작용이 큰 방안을 내놓았다”며 “그럼에도 승자가 국민은행이 됐다고 하는 것은 정부의 개입과 압력이 없고서는 쉽사리 설명되지 않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지난 21일 박대동 국장은 법이 정한 절차와 요건을 모두 무시하고 공식결정도 아닌 사항을 사실상 정부입장인 것처럼 발표했고, 공정위 결정사항인 독과점 논란까지 문제없다고 단정하는 월권행위를 저질렀다”며 “이를 계기로 승부의 균형은 완전히 기울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같은 발표가 DBS의 의견타진에 응한 것이라는 설명은 위원회 체제인 금감위의 존립 근거를 스스로 무시하는 행위이며, DBS에 대한 답신과 언론에 그런 내용을 공표한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상황은 DBS가 대주주 적격성에 문제가 있어 탈락한 것이 아니라, 감독당국이 국민은행을 인수자로 만들기 위해 적격성 시비를 이용했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외환은행이 없어지고, 국민은행이 자산 300조원의 거대은행이 되면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선도할 수 있다고 정부가 믿었기 때문에 이런 일을 벌였다고는 생각하기 어렵다”며 “오히려 2003년 매각 의혹이 더 커지기 전에 론스타를 서둘러 내보내기 위해 그랬던 것 아니냐는 세간의 인식이 훨씬 더 설득력이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관련사실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납득할 만한 해명이 없다면 이번 매각은 또 하나의 스캔들까지 더해 한국 금융산업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외환은행 조합원들은 지난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향후 투쟁관련 세부사항을 집행부에 위임한 상황이며, 김지성 위원장을 비롯한 노조 집행부는 오후1시부터 향후 대책과 관련해 마라톤 회의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