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노조 전임자 일부에 한해 임금을 지급하고, 복수노조 창구를 사실상 단일화 하는 방안을 내부에서 검토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한나라당 정책위는 22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오찬을 겸한 ‘노동정책 간담회’를 열고 ‘노사관계 선진화의 원칙과 과제’에 대해 토론했다.

비공개로 열린 이날 간담회는 한나라당 제5정조위가 주관했으며, 이경재 환경노동위원장과 배일도, 공성진 의원, 이주호 정책조정위원장 등 한나라당 의원들과 보좌진, 이상윤 연세대 교수, 박덕제 방송통신대 교수, 이호근 노사정위 전문위원, 허미연 전북대 교수, 원일형 노동과미래연구소 대협팀장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한나라당은 이 간담회에 로드맵 관련 입법과제를 당 차원에서 정리한 회의자료를 내놓았다.

제5정조위가 작성한 이 자료에는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와 ‘복수노조 실시와 창구단일화 관련’ 등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내용뿐 아니라 ‘노사정위 폐지’ 등도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노조전임자 임금과 관련해 △상급단체 노조간부 급여는 노조가 부담 △노조간부 업무를 나눠 노사관계 업무자는 회사가 부담하고, 노조 내부 업무자는 노조가 부담하는 식으로 하되 자율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안 등을 담았다.

복수노조와 관련해서는 △복수노조를 인정하고 모든 노조의 교섭권을 보장하되 △조합원 수가 많은 다수 노조에게 교섭권을 부여하고 △사업자에게는 소수노조의 교섭 요구를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방식도 검토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각 의원들과 전문가들이 이 방식들에 대한 문제점 등을 지적하는 의견들이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관계자는 “자료에 담긴 내용은 한나라당이 검토하거나 입법을 추진하는 방향과 전혀 다르다”며 “정조위가 간담회를 위해 작성한 내부 회의용 자료일 뿐 별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노사관계 로드맵 내부 검토 착수를 시작으로 앞으로 노·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여는 등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한나라당 안’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