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울산시장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합원 총투표(총회)가 오는 4월17일~19일 3일 동안 실시된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지난 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울산본부 정치위원회를 이번 총회의 선거관리위원회로 전환하고, 구체적인 총회 일정과 선거운동 방식을 확정했다. 선거관리위원장은 정치위원장인 윤장혁 사무처장이 맡는다.

후보등록 기간은 3월28~30일이며, 4월3일부터 16일까지 14일 동안 공식선거운동을 거쳐 19일 개표에서 추천후보를 가린다. 단독후보일 경우 찬성률이 50%를 넘어야 하고, 후보가 2명 이상일 경우는 과반수 득표 규정이나 결선투표 없이 다득표자가 추천 후보가 된다. 이후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이 이 추천 후보를 대상으로 당원 총투표를 실시해 울산시장 후보로 최종 확정할 계획인데 아직 이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선관위는 이번 총회가 4만5,000여명의 조합원이 참가하는 직접선거이기 때문에 자칫 과열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 선거공영제와 후보 합동 현장순회 등 몇가지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선거운동원은 각 후보가 당원과 조합원으로 5명까지 둘 수 있고, 후보들의 모든 홍보물은 선관위 예산으로 만들어진다. 특정 후보에 대한 현장의 선호나 배제를 막기 위해 현장순회는 후보들이 함께 진행하고, 후보가 수련회 등에 참가해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금지된다. 현장조직의 유인물도 후보들을 소개할 수 있을 뿐 특정후보를 지지할 수 없다.

총회가 곧 민주노동당 시장후보를 유권자들에게 알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선관위와 울산시당은 TV토론회를 조직하는 데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4월2일 울산MBC 생방송 토론회 일정이 잡혔고, 타 방송사 토론회도 곧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의 후보 추천+당원 인준’이라는 울산시장 후보 선출방식이 확정되기 위해서는 일련의 논의와 결정에 대한 민주노동당 울산시당 대의원대회의 추인이 필요하다. 21일 울산시당 운영위원회에서는 이 추인안에 대해 13명의 투표자 가운데 4명이 반대했다. 당 중심성 훼손과 당원들의 공직후보 선출권한 침해를 우려하는 만만찮은 반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응순 울산시당 정책위원장은 “진보정당이 공직후보 선출을 대중적인 방식으로 할 것이냐 당 중심으로 할 것이냐 하는 실험의 과정이 이번 민주노총 총회에 의한 후보 추천”이라며 “당 중심성 훼손이라는 문제의식이 잠재해 있지만 무엇이 올바른가에 대한 논쟁을 통해 대의원대회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울산시당 대의원대회는 23일, 여기서 추인이 이뤄지면 울산시당은 2002년 지방선거의 ‘민주노동당+민주노총 합동총회’에 이어 또 한번의 실험을 하게 된다. 2002년과 같은 휴유증을 잠재우고 선거 전 ‘군불 지피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지난달 일찌감치 출마선언을 하고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김창현 전 사무총장에 이어 노옥희 울산시 교육위원도 22일 교육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울산시당에 입당원서를 제출하는 등 출마를 확정함에 따라 이번 민주노총 총회는 두 사람의 경선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