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13일 올해 사용자측에 권고할 임금인상률 기준(가이드라인)으로 2.6%를 제시하고 수익성이 떨어지는 업체나 대기업은 동결할 것을 권고했다. 이는 지난해 3.9%보다 1.3% 포인트 낮아진 수치로 올해 경제 성장이 작년보다 호전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나온 것이어서 9% 이상 인상을 주장하고 있는 노동계와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발표한 ‘2006년 경영계 임금조정 기본방향’을 통해 “우리 경제가 최근 대외적으로 환율 하락과 유가 급등으로 수출 채산성이 급격히 저하되고 있으며 대내적으로도 비정규직의 입법이나 노사관계 로드맵 관련 대립 등 갈등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총은 “이런 난제로 인해 우리 경제가 저성장 함정에 빠질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어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당장의 성과배분보다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따라서 올해 임금은 국민경제생산성 기준에 입각해 정기승급분을 제외, 2.6%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그러나 대외환경의 급격한 악화로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기업과 전 산업 평균임금 수준을 크게 웃돌고 있는 고임금 대기업은 올해 임금을 동결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재계의 권고안은 노동계가 요구한 ‘9% 이상 인상’의 1/3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어서 향후 노동계와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한국노총은 자체 조사한 생계비와 물가상승률 등을 근거로 올해 정규직 임금인상 요구율을 월 고정 임금총액 기준으로 9.6%, 비정규직은 19.2%를 각각 제시한 바 있다. 민주노총 또한 13일 정규직 9.1%(총액대비), 비정규직 17.4% 등의 올해 임금인상 요구안을 공식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