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막농성 84일째를 맞는 23일 오전, 부산지하철 매표소 해고자 23명이 부산시에 고용승계를 촉구하며 부산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서면로터리 허남식 시장 선거준비사무소까지 ‘5보1배’를 벌인다. ‘부산지하철 비정규노동자 고용승계대책위’ 주최로 오전 10시부터 열리는 집회에는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과 오영환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의 투쟁사가 예정돼 있다. ‘5보1배’는 오전 11시부터 시작된다.


고용승계대책위는 지난 13일부터 부산시, 부산교통공사와 3차례 교섭을 가졌다. 여기서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매표소 해고자들을 복직시키지 못하는 이유를 부산지하철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 1,300명 때문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박진현 민주노총 부산본부 교선부장은 “부산지하철이 용역을 확대하는 상황에서 매표소 해고자들을 복직시킬 경우 다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계약해지 되었을 때 선례가 된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부산시가 솔직히 털어놓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교섭석상에서 매표소 해고자들에게 취업자리를 알선하겠다고 제안했다. 내용인즉 부산시 산하기관 7곳의 주차관리 또는 서무업무 등 비정규직 일자리로, 월급여가 남자는 110만원, 여자는 90만원 정도다.

매표소 해고자들은 이 제안을 단호히 거부하며 ‘부산지하철의 직접 고용승계’를 주장했다. 해고자 이대경 조합원은 “부산시가 내민 일자리는 우리가 굳이 농성할 필요도 없이 개인적으로 알아서 취직하면 되는 곳들”이라며 “우리가 한겨울 농성을 하는 이유는 지방공기업의 부당한 해고 때문이었고, 설혹 정규직이 아니라 비정규직이더라도 지하철에서 일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