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전력노조 오경호 위원장은 18일 "정부가 한국전력을 분할매각하기 위해 전력산업 구조개편 촉진에 관한 법률의 국회 통과를 강행할 경우 오는 24일 전면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국노총 회관 8층에서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한전을 분할 매각할 경우 결국 해외매각이 될 것이 분명하며, 이로 인한 국민적 부담 또한 증가해 막대한 국부유출이 발생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오 위원장은 또 "정부의 전력산업구조개편 방침대로라면 1조원의 구조개편 추진비용과 연간 3000억원에 이르는 연대보증 채무해결비용 등의 투입으로 결국 전기요금이 두배 가량 인상될 수밖에 없다"며 "국민적 부담 증가 뿐 아니라 산업 경쟁력 저하로 인해 국가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전력산업 구조개편 촉진 법안의 즉각 폐기 △각계 전문가와 한전 종사자의 참여를 전제로 한 구조개편 방안의 재논의 △낙하산 인사와 공기업 관치 경영의 철폐 △소비자 단체, 정부, 종사자 대표로 구성된 공기업 경영위원회의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도 이날 회견에서 "정부가 전력산업의 공공성을 무시한 채 부채비율이 100%도 되지 않는 건실한 공기업인 한전을 쪼개어 재벌과 외국자본에 내다 팔려는 정책을 강행할 경우 한국노총은 모든 조직역량을 동원해 전력노조와의 연대투쟁에 나설 방침"이라며 "또 정부가 전력노조와 한국노총의 정당한 투쟁에 대해 공권력 등으로 탄압을 획책할 경우 정권과의 정면 대결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력노조는 지난 17일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전체 조합원 2만3,767명의 87.6%인 2만824명이 투표에 참가, 투표자의 89.2%인 1만8,584명이 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