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호 위원장이 18일 한국노총 회관에서 있은 기자회견에서 "23일 예정된 법안 처리 일정이 미뤄져도 정부의 획기적 조치가 없는 이상, 24일 무조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것은 '파업 의지'를 한층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자회견 직후 오 위원장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지금은 우리가 24일 무조건 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정부에게) 확인시켜줘야 할 때"라고 부연 설명한 것을 볼 때도 짐작할 수 있다.

또 지난 17일 있은 파업찬반투표에서 찬성 지지율이 지난해보다 5%이상 높아진 데 따른 자신감의 반영일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대부분 전력노조 간부들도 이번 투표결과에 대해 만족해하는 분위기였다.

기자회견에서 나온 오 위원장의 발언에 처음에는 다소 당황해하는 표정을 짓던 전력노조 한 관계자도 나중엔 "오 위원장의 발언은 정부에서 획기적 조치가 없을 경우 파업에 돌입한다는 것으로 방침이 수정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파업찬반투표를 마치고 파업 날짜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인 만큼 "이제 집행부 논의보다는 위원장의 뜻이 중요한 때"라는 것이다.

전력노조는 기자회견 후 이런 오위원장의 발언과 관련한 별도 회의를 갖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의 수위 역시 당일까지 논의를 계속해야 할 문제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파업 수위 또한 오 위원장의 '결심'이 핵심 변수로 작용하는 상황에 이르렀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전력노조가 법안 통과와 상관없이 24일 '경고'의 의미로라도 부분파업을 벌일 것이란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오 위원장의 '무조건 파업' 발언은 '전력노조가 정말 파업에 돌입할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일소함으로써 정부를 압박할 수 있다고 판단한 데서 비롯된 것이란 풀이다.

한전측이 이미 노조의 파업에 대비책을 마련해 놓았다는 얘기가 들리는 만큼 전력노조의 파업으로 당장 전력공급이 끊기는 일은 없을 지 몰라도, 최초의 전력노조 파업은 어쨌든 상당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