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여성노조(위원장 나지현)가 새해 들어 다시 학교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완전월급제 쟁취 투쟁에 나섰다. 여성노조는 25일 오후 서울 세종로공원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의 일환으로 2004년 교육부가 ‘학교회계직원계약관리기준’을 마련, 현재 시행중”이라며 “그러나 전국 10만여명에 달하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매년 3월만 되면 재계약을 해야 하는 1년 계약직 신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등 여전히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사진>


이어 여성노조는 “영양사와 사서의 경우 정부는 ‘공무원화가 필요한 직종이며 정규직 선발 시 비정규직 해소방안 동시강구’라고 발표했음에도 현재 비정규직 고용안정에 대한 어떠한 보장과 대책도 없이 대규모의 정규직 발령을 예고하고 있어 비정규직 고용불안은 오히려 더 커지고 있다”며 지적했다.

이밖에도 여성노조는 “조리원, 조리사, 과학실험보조원들의 임금은 여전히 일당제로 계산돼 생활임금에도 턱없이 못 미치는 저임금은 물론 10년을 일해도 경력을 전혀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성노조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비정규직 보호입법을 하겠다는 저부는 공공부문인 학교에서 일하는 비정규직들의 고용안정과 차별해소 방안을 우선 마련, 비정규직 규제와 차별해소라는 비정규직 보호입법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계약자동갱신(정년보장)을 통한 고용안정 △완전 월급제 시행 △차별해소 기간 단축 △근속인정(호봉승급) 및 각종수당 지급 △상설협의체 구성 등 5대 요구를 제시했다.

이날 여성노조는 세종로공원에서 결의대회 이후 행진을 거쳐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마무리 지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