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가입과 3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공무원노조 총투표가 25일부터 이틀간 예정된 가운데 정부가 총투표 저지방침을 밝히고 나서 주목된다. 이에 대해 노조는 예정대로 투표를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행자부는 24일 지방자치단체에 긴급지침을 통해 공무원노조의 불법투표행위를 원천봉쇄하고 관련자들은 엄정 문책할 것을 지시했다. 또 투표 저지를 위한 긴급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정부는 각 기관 내 투표소 설치 차단 및 설치된 투표소 봉쇄, 근무시간 중 투표행위 금지, 투표행위를 위한 연가 및 외출 등 불허, 기관 내 투표선동행위 차단 등을 지침으로 내렸다.

이에 대해 공무원노조는 공식입장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투표는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정부나 지자체에서 투표를 원천봉쇄한다 하더라도 예정대로 투표를 강행할 것”이라고 말해 자칫, 지난 2004년 10월 총파업 찬반투표처럼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최근 공무원노조 찬반투표 지원을 위해 현장 순회 등에 나선 민주노총은 성명서를 내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으며, 대응방안 방침을 각 지역본부에 내렸다.

민주노총은 각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공무원노조 총투표 지원팀을 구성하고 해당 공무원노조 조직화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지원팀 구성 시에는 민주노동당, 민중연대, 전농 등과 연대하도록 했으며, 투표용지 탈취 대비책을 마련토록 했다. 특히 기존 장소에서 투표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제3의 장소에서 투표를 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만약 25일 선거가 파행으로 갈 경우 26일 오전 중앙 차원의 대책을 만들어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지키지도 못할 법을 만들어 사회적 갈등만 부추기고,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권리를 인정해 달라는 공무원노조를 불법단체로 몰아가면서 민주적 권리인 선거까지도 봉쇄하는 현 정부는 군부독재정권과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