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사이트 평가회사인 ㈜클럽리치컴(대표 김주욱 www.clubrich.com)은 17일 지난 한주(10-16일)동안 42개 부문의 인터넷사이트분야별 상위 10위를 발표했다.

클럽리치컴은 최근 건설업 침체와 은행 구조조정, 대졸 미취업자 증가 등으로 사상 최대의 취업대란이 예고되는 가운데 취업사이트 조회수가 지난 한주간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는 실업대란에 대한 우울한 전망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클럽리치컴은 지적했다.

클럽리치컴 취업 분야에서는 ‘잡코리아’ 가 1위를 지키고 있는데 이는 온라인 취업박람회 개최, 취업정보 검색 사이트 JOB SPIDER 개발, 포털사이트와의 콘텐츠 제공 및 제휴를 통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풀이된다.

비즈니스모델(BM)에 대한 열기가 식지 않은 가운데 특허부분에서는 부동의 1위를 ‘대한민국 특허청’ 사이트가 고수하고 있다.

클럽리치컴은 이 사이트가 세계 어느나라 특허청 사이트에 비해 뒤지지 않는 다양한 서비스로 네티즌들의 특허에 관한 갈증을 해소시켜 주고 있다며 1위 고수 배경을 설명했다.

스포츠신문 사이트중에는 유일하게 ‘일간스포츠’ 가 새로 10위권에 진입했고 차별화된 스포츠 소식과 평론을 전하는 ‘후추’ 가 순위 밖에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10위권 진입을 노리고 있다.

음식부분에서 ‘신나는 요리세상’ 이 지난주에 이어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주로 요리 관련 포탈 사이트가 상위권을 독차지하고 있다.

외식정보 사이트가 3,4위를 차지한 점은 그동안 외식창업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자료(콘텐츠)의 방대함 및 사이트 운영자의 꾸준한 관리에 대한 결과라고 클럽리치컴은 분석했다.

한편 평가전문 디렉터리 클럽리치컴은 지난 1여년간 각종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 분석을 40여명의 디렉터와 일일 9만여명의 네티즌과 함께 분야별 사이트를 평가하고 있는 회사다.

부문별 톱(top) 10 시스템은 네티즌 조회지수(40%), 네티즌 점수(25%),디렉터점수(35%)를 종합해 상위 10위까지를 결정한다.

네티즌 조회지수는 부문별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100으로 기준한 상대조회비율이며 네티즌점수는 클럽리치 사이트에서 네티즌이 직접 부여하는 해당사이트에 대한 만족도다.

디렉터 점수는 클럽리치컴의 50여개 항목 분석 시스템에 따른 전문가들의 평가를 나타낸다. 이는 Concept Mapping과 Experimental & Quasi-experimental Designs이라는 정교하고도 검증된 통계방식을 사용한 클럽리치 디렉터들의 평가를 반영한다.

또한 갱신주기는 매일이며, 표본은 일일 9만명, 그리고 오차는 +/- 2.0%를 유지한다고 클럽리치컴은 설명했다.

현재 오픈되어 있는 42개 부문에 대한 top 10 사이트는 이같은 평가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며 비중은 지난 1주일간 클럽리치 사이트를 통하여 모니터링된 네티즌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결과라고 클럽리치컴은 덧붙였다.

일일 방문자수는 지난 주와 비슷한 9만명 정도이며 페이지뷰는 75만이상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