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은 의결정족수가 되지 않더라도 인사청문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당은 17일 고위정책회의를 열어 신임 국무위원 내정자 5명과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23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청문회 불참 의사를 밝히고 있어 첫 장관 인사청문회부터 파행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오영식 원내 공보부대표는 이날 브리핑에서 “20일과 21일 6개 소관 상임위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계획서 의결과 함께 증인과 참고인을 채택할 것”이라며 “되도록이면 한나라당 등 야당들의 참여를 촉구하되 끝내 불참할 경우 의결정족수(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가 되지 않더라도 청문회 일정을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청문회 대상 상임위는 통외통위, 행자위, 과기정위, 산자위, 복지위, 환노위 등 6개 상임위이다. 이 가운데 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의 참여로 청문회 보고서 채택 등에 필요한 의결정족수를 넘길 수 있는 상임위는 통외통위, 행자위, 복지위, 환노위 등 4개 상임위이다.

우리당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불참으로 의결정족수를 넘기기 어려운 과기정위와 산자위의 경우 간담회 형태로라도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17일 인사청문회 불참을 재확인했다. 이재오 원내대표는 “사학법 재개정 협상에 들어가기 전에는 청문회에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노동당은 인사청문회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박용진 대변인은 “인사청문회는 국회의 기본 역할이자 의무”라며 “무책임한 야당들이 빠진 채 열린다고 해서 여당이 대충 넘어가거나 엉성한 청문회를 진행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은 눈물이 쏙 빠지는 철저한 검증 청문회를 보여줄 것”이라며 “유시민 입각에 반발했던 여당 재선그룹들도 입각 반대의 이유를 분명하게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